네이버 '지식iN', 오픈 13년주년…‘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진화
네이버 '지식iN', 오픈 13년주년…‘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진화
  • 김건우 기자
  • 승인 2015.10.07 2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누적 이용자 수 4천4백만명 넘어…다양한 이벤트 진행

[아이티비즈] 네이버(대표 김상헌)가 운영하는 ‘지식iN’이 7일 서비스 오픈 13주년을 맞았다. 2002년 10월 7일 공식 출범한 지식iN은 이용자들이 직접 묻고 답할 수 있는 지식 공유 오픈 플랫폼이다. 지난 13년 간 누적 이용자 수가 4천 4백만 명에 이를 만큼, 지식iN은 대한민국 인터넷 이용자라면 누구나 친숙하게 여기는 대표 서비스로 이어지고 있다.

지식iN은 13년 동안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현재 지식iN에는 1.5억 건의 질문과 2.1억 건의 답변이 등록됐다. 이는 지난 10주년 대비 모두 1.5배씩 성장한 수치로, 하루 평균 5만 5천여 건의 질문과 6만여 건의 답변이 등록된 셈이다.

지식iN에는 현재 약 700개 분야에서 13만 명 이상의 ‘고수’들이 자신의 경험이나 지식을 다른 이용자들에게 아낌 없이 전달하고 있다. 매일 처음으로 지식iN에 답변을 제공하는 이용자도 3천여 명에 달한다. 답변이 채택된 이용자에게 제공된 해피빈 콩을 통한 기부 금액은 22억 5천만원을 기록했다.

지식iN은 이용자들이 더욱 활발한 참여를 바탕으로 빠르고 정확하게 정보를 나눌 수 있는 이용자 맞춤 지식 공유 플랫폼으로 진화하기 위해 이용자와 소통하며 꾸준히 변화하고 있다.

▲ 네이버 지식iN 13년간의 기록 인포그래픽

최근 진행한 지식iN PC 및 모바일 메인 페이지 개편을 통해서는 ▲주제별 지식iN 우수 답변자 추천, ▲숨은 지식 한 눈에 살펴보기 등 사용자 요구에 맞춘 새로운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그 외에도 답변자 등급별 만족 조건을 완화해, 초기 이용자들이 답변 채택률 보다는 답변 활동 자체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 지식iN은 앞으로도 이용자들이 답변 채택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지식을 나누는 행위 자체에서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한다는 방침이다.

지식iN의 13주년을 축하하는 이용자들의 댓글 릴레이 이벤트(http://me2.do/5sSdPKkb)는 총 8천7백여 개의 댓글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진행됐다. 이용자들은 ‘대학교 다닐 때 이용하던 지식iN을 결혼을 하고 자식을 낳은 지금까지도 사용하니 함께 성장하는 친구 같다’, ‘지식iN은 13년간 수많은 사람들과 따뜻한 교류를 하게 해준 고마운 존재다’라며 지식iN 13주년의 기쁨을 함께 나눴다. 댓글을 남긴 이용자 중 13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1만 포인트가 주어질 예정이다.

또한 지식iN은 7일 당일에만 스페셜 배지와 내공 2배를 지급하는 깜짝 이벤트를 진행하며, ‘오늘의 질문(http://me2.do/5PqBcvNy)’에 답변한 이용자 130명에게는 추첨을 통해 네이버페이 3만 포인트도 제공할 예정이다.

네이버 박춘희 지식iN TF장은 “지난 13년 동안 이용자에게 지식iN은 단순히 지식 공유 창구를 넘어 친구, 동생과 같은 친근한 존재가 되었다”며 “자신의 경험과 노하우가 누군가의 소중한 지식으로 탈바꿈되는 뿌듯함과 감동이 지속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지식iN 서비스를 발전시키는 노력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