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TA, ‘인공지능 제품‧서비스 신뢰성 확보 컨설팅’ 제공
TTA, ‘인공지능 제품‧서비스 신뢰성 확보 컨설팅’ 제공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2.08.01 09: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TA 로고
TTA 로고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회장 최영해)는 인공지능(AI) 신뢰성 인식 확산 및 저변 확대를 위해 ‘인공지능 제품‧서비스 신뢰성 확보 컨설팅’을 제공한다고 1일 밝혔다.

인공지능이 全 산업에 걸쳐 활용되고, 기술‧서비스 혁신을 촉발하고 있으나, 예상치 못한 사회‧윤리적 이슈 및 위험에 따른 부작용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크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실현전략’(‘21.5)을 마련한 바 있으며, 이에 따라 TTA는 지난해부터 인공지능 신뢰성 확보를 위한 기술 기반 마련과 기업 지원을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 2월에 TTA는 기업‧기관의 실무자가 참고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인공지능 개발 안내서(안)’를 공개하였으며, 올해는 이를 기반으로 인공지능 제품‧서비스 개발 또는 운용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윤리적 이슈 및 위험 발생 요소를 사전 진단하고 개선을 지원하는 컨설팅을 추진한다.

이번 컨설팅은 자율주행, 의료, 챗봇 분야의 인공지능 제품‧서비스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각 분야별로 1개 제품‧서비스 공모를 통해 선정한다.

TTA 최영해 회장은 “인공지능 신뢰성이 글로벌 경쟁력의 핵심 요소로 자리 잡은 상황에서, 이번 컨설팅은 신뢰성에 관심 있는 국내 인공지능 기업들에게 등대와 같은 역할이 될 것”이라며 “인공지능 제품‧서비스의 신뢰성 확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과 기관의 많은 관심을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