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AI 보이스 스튜디오’ 서비스 출시
KT, ‘AI 보이스 스튜디오’ 서비스 출시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2.07.19 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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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목소리에 다양한 감정 담아 합성
어린이 모델들이 동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해 KT AI 보이스 스튜디오를 사용하고 있다.
어린이 모델들이 동영상 콘텐츠 제작을 위해 KT AI 보이스 스튜디오를 사용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KT(대표 구현모)가 인간의 감정을 담은 인공지능(AI) 음성합성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AI 보이스 스튜디오’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9일 밝혔다. 

AI 보이스 스튜디오는 100개의 AI 목소리를 활용해 즐거움, 침착함, 중립, 슬픔, 화남의 5가지 감정으로 합성할 수 있는 ‘AI 보이스’와, 이 AI 보이스를 활용해 영상 등 오디오 합성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스튜디오’로 구성돼 있다. 

특히 KT AI 보이스 스튜디오는 국내 최초로 적용된 ‘감정 더빙’ 기술이 탑재돼 있다. 이 ‘감정 더빙’ 기능을 활용하면 AI 보이스를 내가 낭독한 감정 그대로 더빙할 수 있어, 더 생생한 AI 음성을 만들 수 있게 된다. 게다가 KT AI 보이스 스튜디오가 제공하는 모든 AI 목소리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4개국어로 ‘다국어 합성’이 가능해 글로벌 시장을 노리는 제작자들에게도 유용하다.

또한 KT는 매력적인 AI 보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유명인들의 음성을 AI로 제공하는 ‘셀럽 AI 보이스’를 준비했다. 첫번째 ‘셀럽 AI 보이스’는 가수 윤도현이다. AI 보이스 스튜디오에 담긴 AI 윤도현의 목소리는 오디오북을 제작할 수 있도록 윤도현의 낭독체와 대화체가 담겨있으며, 문맥에 따라 강약을 주며 오디오 작품을 만들 수 있도록 행복, 슬픔, 분노 등의 감정 표현도 제공한다.

KT는 이러한 AI 보이스 스튜디오의 우수함을 체험할 수 있도록 독서 플랫폼 ‘밀리의서재’와 협업했다. AI 윤도현의 목소리로 인기 도서 ‘인간관계가 힘들어서 퇴사했습니다’를 오디오북으로 제작한 것이다. AI 윤도현이 낭독하는 ‘인간관계가 힘들어 퇴사했습니다’는 밀리의서재에서 들어볼 수 있다. 

가수 윤도현은 “KT AI 보이스 스튜디오에 첫 번째로 참여하게 돼 기쁘다”며, “윤도현 AI 보이스로 생성한 작품의 수익금은 전액 환경단체와 저소득층 아동 지원단체에 기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 최준기 본부장은 “이번에 출시한 AI 보이스 스튜디오는 KT만의 차별화된 AI 기술로 인간에 가까운 감정을 표현하는 등 AI 목소리의 가치를 향상시켰다”며, “향후 KT는 그룹사를 비롯한 다양한 파트너와 협력해 더 혁신적인 AI 보이스 스튜디오 서비스를 지속 출시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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