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에어서치, 사용자 손품 덜어주는 쇼핑 스마트블록 도입
네이버 에어서치, 사용자 손품 덜어주는 쇼핑 스마트블록 도입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2.07.11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에어서치 쇼핑 스마트블록 '내돈내산 리뷰 상품'
네이버 에어서치 쇼핑 스마트블록 '내돈내산 리뷰 상품'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가 직접 구매 인증한 사용자의 상품평, 날씨∙시즌 별 추천 아이템 정보 등을 손쉽게 확인할 수 있는 쇼핑 스마트블록을 선보였다고 11일 밝혔다.

네이버는 지난 해 AI 검색 ‘에어서치’를 선보이고 스마트블록을 도입,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맞춤형 정보를 전달하며 검색 편의성을 높여왔다. 연내 검색결과의 약 30%까지 스마트블록 비중을 확대하는 가운데, 이번에는 쇼핑 스마트블록으로 다양한 검색어 관련 사용자에게 트렌디한 상품 추천으로 한층 풍부해진 검색 결과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번에 새롭게 추가된 쇼핑 스마트블록은 △내돈내산 리뷰 상품 △이맘때 많이 찾는 등으로 구성된다. 먼저 ‘내돈내산 리뷰 상품’ 블록은 사용자가 특정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키워드 관련 상품과 소비자가 직접 구매하고 체험한 이른바 ‘내돈내산’에 해당되는 리뷰를 매칭하여 함께 보여주는 식이다. 내돈내산 리뷰 상품 스마트블록에는 사용자가 검색한 키워드 관련 상품 외에도 연관 키워드 관련 상품 정보 및 리뷰도 함께 제공된다. 

네이버는 대가성 후기가 아닌, 직접 소비를 통해 작성된 리뷰에 대한 사용자 신뢰와 선호도가 높다는 점에 착안하여 사용자들이 상품 정보와 진성 리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도록 ‘내돈내산 리뷰 상품’을 선보이게 됐다. 쇼핑 스마트블록을 통해 네이버에 축적된 UGC(User Generated Content)가 판매자와 사용자 모두에 유용한 쇼퍼블콘텐츠로 재구성될 수 있도록 활용도를 높인 것이다. 또 사용자는 제안된 블록 콘텐츠만 확인해도 여러 리뷰를 확인하며 추가 검색하는 등 쇼핑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보다 편리한 탐색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또 날씨∙계절 관련성 높은 쇼핑 아이템을 추천하는 ‘이맘때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과 명절, 크리스마스 등 연중 특별한 시즌에 시의성 있는 상품을 묶어 추천해주는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도 추가 도입됐다. 먼저, ‘이맘때 많이 찾는’ 스마트블록은 과거 비슷한 시기 사용자들이 많이 찾았던 쇼핑 키워드를 기반으로 사용자의 검색 시점에 적합한 의류, 먹거리 등 상품을 보여준다.

네이버 서치CIC 이정태 책임리더는 “고도화된 AI 기술이 적용된 네이버 스마트블록은 사용자의 취향과 관심사를 고려한 적합도 높은 추천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찾는 데 소요되는 수고를 덜어주는 한편, 다양한 콘텐츠를 탐색하며 새로운 관심사를 발견하도록 돕는다"며 "이번 추가된 쇼핑 스마트블록을 통해 상품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와 더불어 사용자가 관심 있을 만한 다양한 주제의 정보들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