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석·박사 인재양성 대학 21곳 신규 선정·지원
과기정통부, 석·박사 인재양성 대학 21곳 신규 선정·지원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2.06.21 16: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는 새정부의 주요 국정과제인 ‘디지털 경제 패권국가 실현’과 ‘100만 디지털 인재양성’을 본격 이행하기 위해 석·박사 고급 인재양성 대학 21곳을 신규 선정하여 지원에 나선다.

구체적으로 △전략기술 분야 고급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정보통신기술연구센터사업 6개 대학,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하여 지역 인재를 양성할 지역지능화혁신인재양성사업 5개 대학, △산업계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정보통신기술혁신인재4.0사업 10개 대학이다. 

대학정보통신기술연구센터사업(ITRC)은 대학에 정보통신기술 핵심기술 분야의 첨단 연구 프로젝트를 지원하여 기술경쟁력을 제고하고 산업 성장을 견인할 연구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국가 필수전략기술 및 산업적 수요가 높은 분야인 △차세대이동통신(5Gㆍ6G 등), △양자정보통신, △인공지능반도체, △사이버보안, △디지털콘텐츠, △정보통신기술융합 등 6개 분야를 선정(기존 42개 센터, 총 48개)하였으며, 선정된 대학들은 최장 8년간(2+4+2년) 연 10억원 수준을 지원(센터당 연 40명 양성)받게 된다.

지역지능화혁신인재양성사업은 지역 내 고급인재 부족을 해소하기 위해 지역 재직자 등을 대상으로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한 산·학 공동 연구 및 석·박사 학위 재교육 등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전국 5대 권역별 1개씩, 총 5개 대학을 선정(기존 7개 대학, 총 12개)하였으며, 선정된 대학들은 최장 8년간(2+4+2년) 연 20억원 수준을 지원(대학당 연 20명 양성)받게 된다. 

정보통신기술혁신인재4.0사업은 기업과 대학이 함께 대학원 연구·교육과정을 설계·운영하여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 총 10개 대학을 선정(기존 11개 대학, 총 21개)하였으며, 선정된 대학들은 최장 5년간(3+2년) 연 5억원 수준의 지원(대학당 연 10명 양성)을 받게 되며, 기존 강의 위주의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실무 프로젝트 기반 교육 및 연구개발 수행을 통해 실무형 융합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한편, 대학정보통신기술연구센터사업(’00년~)은 그동안 정보통신기술 분야 전체 석·박사 졸업인원의 약 12%인 17,000여명의 고급인재를 양성하여 국내 정보통신기술 산업 발전의 기반을 마련하는데 기여해왔다.

지역지능화혁신인재양성사업(’15년~)은 스마트팜(전남), 조선∙해양정보통신기술융합(부산) 등 지역별 주력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할 595명의 지역 인재들을 양성하였으며, 정보통신기술혁신인재4.0사업(’20년~)은 67개 정보통신기술 중소∙중견기업 재직자들이 대학원 교육과정에 전문 교수요원으로 참여하여 산업계 현장 문제를 해결할 617명의 실무형 융합인재를 양성하였다.

과기정통부 송상훈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새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디지털 경제 패권국가 실현’을 위해서는 초격차 기술을 확보가 중요하고, 결국 그 핵심은 ‘고급 인재양성’에 있다”며, “앞으로도 인공지능 반도체, 양자정보통신 등 디지털 경제 성장을 실현할 혁신기술 분야의 고급 인재양성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