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패로우, SBOM 기능으로 SW 공급망 보안 강화
스패로우, SBOM 기능으로 SW 공급망 보안 강화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2.06.16 1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픈소스 출처 간단하게 확인하고 취약점 발견 시 신속 업데이트 가능
스패로우 SCA_SBOM
스패로우 SCA_SBOM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스패로우(대표 장일수)는 오픈소스 라이선스 식별 및 보안 취약점 관리 도구인 ‘스패로우 SCA(Sparrow SCA)’에 소프트웨어 자재명세서(SBOM) 내보내기 기능을 적용했다고 16일 밝혔다.

스패로우는 이를 통해 손쉽게 소프트웨어(SW) 구성요소를 파악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해 SW 공급망 보안을 강화한다.

스패로우가 제공하는 SBOM(Software Bill of Materials)은 유통되는 식품에 사용된 구성성분을 표시하는 식품원재료표와 유사한 개념으로, SW를 구성하는 요소를 정리한 목록이다. 최근 전세계적으로 큰 보안 위협이 된 로그4제이(Log4j)와 스프링셸(Spring4Shell)과 같은 취약점 발견이 잇따름에 따라, 사용 중인 오픈소스의 출처를 쉽고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SBOM 기능이 각광받고 있다.

특히 미국 바이든 행정부가 작년 5월 발표한 행정명령에서 SBOM 도입 의무화를 명시한 바 있으며, 미국 뿐 아니라 글로벌 선도 기업 및 기관들 또한 SBOM을 도입해 SW 공급망 취약점으로 인한 보안 위협을 최소화하고 있다. 

사용자는 오픈소스 관리 도구인 스패로우 SCA로 파일을 분석한 후에 SBOM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컴포넌트 명칭과 버전 정보, 공급자 명칭 등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다. SW 공급망 위험에 대한 가시성을 확보함으로써 라이선스 관리는 물론 보안 취약점 발견 시 신속한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스패로우 장일수 대표는 “애플리케이션 보안 테스팅 시장에서 10년 이상 축적된 보안 취약점 검출 기술력과 노하우를 이제 오픈소스 분야에도 적용해 국내외 기업들의 공급망 위험을 해결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며, “SBOM 기능이 적용된 스패로우 SCA를 활용함으로써 SW 개발 과정에서 뿐 아니라 배포 이후에도 복잡다단한 공급망 내에서 보안을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