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 AI 서버, TPC AI 분야 세계 첫 국제공인인증 획득
국산 AI 서버, TPC AI 분야 세계 첫 국제공인인증 획득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2.06.15 11: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공지능 서버 생산 기업 국제 경쟁력 강화
TPCx-AI 머신러닝 파이프라인
TPCx-AI 머신러닝 파이프라인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TTA, 회장 최영해)는 국산 서버 제품이 세계 최초로 TPC AI 분야(TPCx-AI) 국제공인인증을 획득했다고 15일 밝혔다.

국제적으로 기술경쟁이 치열한 AI 분야에서 국산 제품이 세계 최초로 국제공인인증을 획득한 것은 국내 기업과 시험기관의 기술력이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최고 수준임을 증명한 것이다. 또한 세계 최초로 국제공인인증을 획득한 케이티엔에프(대표 이중연)는 2001년부터 x86 서버, 보안 서버, AI·빅데이터 서버 등을 자체 기술력으로 개발해 왔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AI 세계 서버 시장에서 기술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향후 매출 향상이 기대된다.

TPCx-AI는 인공지능 시스템의 전주기(데이터생성, 학습, 추론) 성능 측정을 위해 개발한 벤치마크로, 다양한 컴퓨팅시스템의 데이터 처리 성능을 공표하는 국제공인인증 기관인 TPC에서 ’21년 9월에 제정하였다. TTA는 TPCx-AI 벤치마크 개발 단계부터 시험도구 사전테스트를 통한 버그 리포팅을 활발히 수행하여 벤치마크 제정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케이티엔에프의 국산 서버(KR580S2)에 대한 세계 최초 국제공인인증 획득 지원이 가능했다. 

TTA 최영해 회장은 “국산 제품이 지속적으로 국제공인인증에 도전하고, 세계 최고 성능 및 가성비 1위를 꾸준히 확보함으로써, 국내 중소기업도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며, “국산 고성능컴퓨팅 산업의 활성화와 판로 개척을 위하여 국내 기업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