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맥용 차세대 ‘M2’ 칩 공개…‘맥북 에어·프로 13‘에 탑재
애플, 맥용 차세대 ‘M2’ 칩 공개…‘맥북 에어·프로 13‘에 탑재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2.06.07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1 대비 CPU 18%, GPU 35% 성능 향상
애플은 맥용 차세대 ‘M2’ 칩을 공개했다.
애플은 맥용 차세대 ‘M2’ 칩을 공개했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애플은 맥용으로 특별히 디자인된 차세대 애플 실리콘(Apple Silicon)의 시작을 알리는 M2 칩을 공개했다 7일 밝혔다.

2세대 5나노미터 기술을 사용해 제작된 M2는 업계 최고 수준의 와트당 성능을 지닌 M1 대비 18% 향상된 속도의 CPU, 35% 강력한 수준의 GPU, 40% 향상된 속도의 뉴럴 엔진(Neural Engine)으로 진일보한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M1 대비 50% 확장된 메모리 대역폭과 최대 24GB의 고속 통합 메모리를 제공한다. M2는 새로운 맞춤형 기술 탑재 및 효율성 강화와 함께 완전히 새롭게 디자인된 맥북 에어(MacBook Air)와 업데이트된 맥북 프로(MacBook Pro) 13에 탑재된다.

조니 스루지 애플 하드웨어 기술담당 수석부사장은 “2세대 M시리즈 칩의 시작을 알리는 M2는 M1의 강력한 성능을 넘어선다”며, “전력 효율적인 성능에 끊임없이 매진한 결과, M2는 향상된 CPU, GPU 속도 및 뉴럴 엔진 연산 속도를 제공할 수 있었다. 확장된 메모리 대역폭, 프로레스(ProRes) 가속기와 같은 새로운 기능과 결합하며, M2는 맥을 위한 애플 실리콘의 혁신을 이어나가고 있다”고 말했다.

M2의 시스템온칩(SoC) 디자인은 향상된 2세대 5나노미터 기술을 활용하며, M1 대비 25% 확장된 규모의 200억 개 트랜지스터를 사용해 제작된다. 트랜지스터 추가 활용으로, M2는 M1 대비 50% 확장된 100GB/s 통합 메모리 대역폭을 제공하는 메모리 컨트롤러를 포함해, 칩 전반에 걸쳐 향상된 역량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최대 24GB의 고속 통합 메모리와 함께, 더 큰 용량의 정교한 작업도 처리 가능하다.

새로운 CPU는 크기가 확장된 캐시와 함께 성능 코어 속도의 향상을 이루어낸 동시에, 효율 코어의 성능 역시 상당히 개선되었다. 이 모든 강점의 결합으로 M1 대비 18% 향상된 멀티스레드 성능을 제공하는 M2는 다중으로 효과음이 쌓인 음악 제작, 사진에 정교한 필터 적용 등 CPU 집약적인 작업도 아주 적은 전력만으로 손쉽게 수행한다. 최신 10코어 PC 노트북 칩 대비, M2의 CPU는 동일한 전력일 때 두 배의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M2는 PC 칩 급의 피크 성능을 25%만큼의 전력만으로도 충분히 제공한다. 성능 향상을 위해 과도하게 많은 전력이 필요하고, 이로 인해 시스템이 더 두껍고 뜨겁고 시끄러우며 배터리 사용 시간이 짧은 최신 12코어 PC 노트북 칩과 비교했을 때, M2는 25%만큼의 전력만으로도 12코어 칩의 90%에 가까운 피크 성능을 충분히 발휘한다.

또한, M2는 M1 대비 두 배 확장된 10코어를 갖춘 애플의 차세대 GPU를 제공한다. 확장된 캐시와 메모리 대역폭을 갖춘 10코어 GPU는 그래픽 성능을 크게 향상시키며, 동일한 전력일 때 M1 대비 25% 향상된 그래픽 성능을, 최대 전력일 때 35%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최신 PC 노트북 칩의 GPU 대비, M2의 GPU는 동일한 전력일 때 2.3배 빠른 성능을 선보이며, 20%의 전력으로 동일한 수준의 피크 성능을 구현한다. M2의 향상된 와트당 성능 덕에 시스템은 긴 배터리 사용 시간을 제공하며, 고사양 그래픽 게임을 플레이하거나 대용량의 RAW 이미지를 편집할 때조차 발열이나 소음이 없다.

맥북 에어에는 새로운 M2 칩이 탑재되어 있다.
맥북 에어에는 새로운 M2 칩이 탑재되어 있다.

또한, 애플은 이번에 M1의 혁신적인 성능 및 기능을 한층 끌어올린 신규 M2 칩을 탑재한 맥북 에어와 업데이트된 맥북 프로 13을 선보였다.

맥북 에어는 노트북의 모든 요소를 다른 차원으로 올려놓았다. 새롭고 얇은 디자인에 성능 역시 한층 향상된 맥북 에어는 또한 확장된 크기의 34.5cm 리퀴드 레티나(Liquid Retina) 디스플레이, 1080p 페이스타임 HD 카메라, 4 스피커 사운드 시스템, 최대 18시간의 배터리 사용 시간 등을 갖췄다. 실버, 스페이스 그레이, 미드나이트, 스타라이트의 네 가지 색상으로 출시된다. 

맥북 프로 13은 최대 24GB의 고속 통합 메모리, 프로레스 가속기, 최대 20시간의 배터리 사용 시간을 콤팩트한 디자인에 담아낸다. 맥북 프로 13은 M1 프로와 M1 맥스를 장착해 한층 강력해진 맥북 프로 14 및 16과 함께 지금껏 선보인 맥 노트북 라인업 중 가장 강력한 라인업을 구성한다.

그렉 조스위악 애플 월드와이드 마케팅담당 수석 부사장은 “맥북 에어와 맥북 프로 13에 새로운 M2를 장착하게 됐다"며, “M2 탑재와 함께 새롭게 탈바꿈한 맥북 에어는 더 얇아졌고, 더 가벼워졌고, 향상된 속도를 제공하며, 확장된 크기의 디스플레이, 업그레이드된 카메라 성능, 하루 종일 지속되는 배터리 사용 시간을 네 가지의 색상 마감으로 선보인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