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FIDO2 인증서버’ 생체인증 국제표준 획득
네이버클라우드, ‘FIDO2 인증서버’ 생체인증 국제표준 획득
  • 박미숙 기자
  • 승인 2022.05.20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FIDO2 인증 서버 생체인증 국제표준을 획득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FIDO2 인증 서버 생체인증 국제표준을 획득했다.

[아이티비즈 박미숙 기자]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는 자사의 'FIDO2 인증서버'가 국내 CSP 최초로 온라인 생체인증 표준화 기구인 FIDO 얼라이언스(Fast IDentity Online Alliance)로부터 글로벌 FIDO공식 인증(FIDO Certified)을 획득했다고 20일 밝혔다.

FIDO는 비밀번호 없이 디바이스에서 지문과 홍채, 얼굴, 음성 인식 등 생체인증으로 안전하고 간편하게 사용자 인증을 수행하는 생체인증 국제 표준이다. 계정 정보의 유출 위험이 낮으며 디바이스를 소유하고 있지 않으면 인증할 수 없어 편의성과 보안성을 동시에 갖춘 것이 특징이다.

FIDO2는 기존 FIDO1의 생체인증 활용범위를 모바일에서 웹으로 확대한 것으로, 브라우저가 탑재된 환경이라면 블루투스, 와이파이, USB 등 다양한 방법으로 인증이 가능하다. 이로써 다양한 운영체제(OS)와 브라우저 내 서비스들이 한층 쉽게 인증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사용자 입장에서도 기존보다 직관적이고 안전한 방법으로 인증할 수 있어 편의성이 늘어났다.

네이버클라우드는 개발 중인 'FIDO2 인증서버' 기능 인증을 위해 지난 2월 상호 운용성 테스트에 참여를 신청했으며 인증 장치와 서버 개발기업들이 참가해 상호 간 연동이 잘 되는지, FIDO2 표준을 준수해 개발됐는지를 평가받았다. 그 결과, 적합성과 호환성을 인정받아 최종적으로 인증을 획득하게 됐다.

네이버클라우드는 FIDO 인증서버를 자사 서비스에 활용해 네이버 클라우드 플랫폼 인증 간편화 및 보안 강화는 물론이고 IoT, 금융, 공공 등 다양한 분야의 서비스에 활용해 자체 서비스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