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연구장비 자체 이러닝 교육 플랫폼 구축·운영
과기정통부, 연구장비 자체 이러닝 교육 플랫폼 구축·운영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2.04.29 16: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기관 담당자 교육수강 편의 및 접근성 강화
ZEUS 메인화면
ZEUS 메인화면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는 장비활용종합포털(ZEUS)를 통해 연구장비 자체 이러닝 교육 플랫폼을 신규로 구축해, 오는 5월 1일부터 온라인 교육을 개설·운영한다고 29일 발표했다.

과기정통부는 연구기관의 연구장비를 관리하고 있는 시설장비책임자, 구매자산담당자, 및 연구관리담당자를 대상으로 연구장비의 도입부터 관리·운영·활용 전반에 관한 제도를 안내하는 의무교육을 지난 2014년부터 실시하고 있으며, 2016년부터는 위탁교육기관을 통해 온라인 교육 과정을 개설하여 운영해 왔다.

그러나, 최근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에 따라, 비대면 교육수요의 증가로 인해 기존 온라인 시스템의 과부하, 위탁운영에 따른 교육피드백 지연 등으로 교육서비스의 품질과 만족도를 저해하는 문제가 자주 발생하였다.

이에, 과기정통부는 이를 해소하고자 장비활용종합포털내에 자체 이러닝 교육 플랫폼을 구축하여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교육신청 및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자체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활용하면 년중 수시 교육신청이 가능하고, 이수현황 및 수료증 발급 등의 업무가 처리가 가능하며, 수강 중 언제나 질의를 통해 24시간내 실무자 답변을 제공하는 신속 자동응답서비스 기능을 탑재하는 등 이용자 편의와 접근성을 강화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오대현 성과평가정책국장은 “시간적·공간적 제약 등으로 오프라인 교육에 참석하기 어려웠던 교육대상자들 만족도가 크게 높아질 것을 기대하고, 향후 과기정통부에서 시행하는 정책·제도 교육뿐만 아니라 연구장비 전담인력의 전문성 강화를 위한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