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큐텍과 실리콘 큐비트 생산 협력
인텔, 큐텍과 실리콘 큐비트 생산 협력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2.04.15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큐비트로 양자컴퓨팅 개발에 기여
인텔 양자 컴퓨팅 칩 실제 크기
인텔 양자 컴퓨팅 칩 실제 크기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인텔은 15일 델프트 공과대학교와 네덜란드 국영 응용 과학연구소(TNO) 연구진으로 구성된 첨단 퀀텀 컴퓨팅 연구소인 큐텍과 함께 미 오리건州 힐스보로 소재 인텔 D1 제조 공장에서 최초의 대규모 실리콘 큐비트를 제작하는데 성공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수율이 95% 이상으로 단일 웨이퍼에서 여러 개의 실리콘 스핀 큐비트로 1만개 이상의 어레이를 제작할 수 있다. 이번 성과는 일반적으로 학계 및 연구소에서 활용하는 공정 대비 매우 높은 큐비트 수와 수율을 제공한다.

이번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일렉트로닉스에 게재됐으며, 피어 리뷰를 통해 300밀리미터(mm) 실리콘에서 큐빗을 성공적으로 제작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받았다. 이번에 발표한 신규 공정은 전광학 리소그래피를 포함한 첨단 트랜지스터 제작 기술을 사용해 보완 금속 산화물 반도체(CMOS) 칩을 생산하는데 사용된 것과 동일한 장비로 실리콘 스핀 큐비트를 생산한다.

이번 연구는 양자 반도체를 확대하기 위한 중요한 발표로, 큐비트를 결국 반도체 산업 제조 시설에서 기존 칩과 함께 생산이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제임스 클라크 인텔 양자 하드웨어 디렉터는 “양자 컴퓨팅은 고성능 컴퓨팅 분야에서 특정 애플리케이션에 기하급수적인 성능을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며 “이번 연구는 전면적인 양자 컴퓨터를 달성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현재 반도체를 생산하는 현장에서 함께 생산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한다. 큐텍과 함께 실리콘 제조에 대한 전문 지식을 적용해 양자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