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클로바 스피커에 ‘똑똑사전’ 기능 출시
네이버, 클로바 스피커에 ‘똑똑사전’ 기능 출시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2.04.15 10: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룡, 우주, 반려동물 주제로 지식대화 가능
네이버는 클로바 스피커에 ‘똑똑사전’ 기능을 출시했다.
네이버는 클로바 스피커에 ‘똑똑사전’ 기능을 출시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대표 최수연)가 클로바 AI 스피커에서 ‘하이퍼클로바’ 기반으로 특정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대화할 수 있는 ‘똑똑사전’ 기능을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이에 공룡, 우주, 반려동물의 3개 주제로 '똑똑사전'과 대화가 가능하다. 클로바 스피커에 ‘똑똑사전(또는 공룡/우주/반려동물사전)과 대화할래’ 등으로 명령하면 해당 기능을 시작할 수 있다. 이번 업데이트는 클로바 클락, 클로바 램프를 비롯한 모든 클로바 AI 스피커에 적용된다.

‘똑똑사전’의 가장 큰 특징은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하이퍼클로바’가 적용돼 더욱 자연스럽고 풍부한 대화가 가능해졌다는 것이다. 우선 질의의 의도와 맥락을 더욱 잘 이해해 ‘꼬리에 꼬리를 무는’ 연속적인 대화가 가능하다. 

답변도 훨씬 더 풍부해졌다. '하이퍼클로바'가 지식백과, 지식iN에서 공룡, 우주, 반려동물 주제와 관련된 다양한 질의와 답변을 자동으로 추출해 학습했고, 미리 학습하지 않은 질의에 대해서도 검색 결과를 기반으로 답변을 생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똑똑사전’은 호기심이 많은 아이들의 궁금증을 빠르게 해결해줄 수 있어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특히 유용할 것으로 기대된다.

네이버는 앞으로 ‘그리스 로마 신화’와 같이 아이들이 좋아하는 주제로 ‘똑똑사전’을 확장하는 한편, 어른들도 스피커를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건강, 생활꿀팁 등 다양한 생활 주제를 추가해나갈 예정이다.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CIC 대표는 “AI 스피커에 초대규모 AI를 적용하는 것은 네이버가 최초”라면서, “그 동안은 AI 스피커에게 주로 '명령'을 했다면, 이제는 자연스럽게 '대화'하는 것 같은 경험이 가능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