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인이동체 전문인력 키운다…과기정통부, 2028년까지 300억 투입
무인이동체 전문인력 키운다…과기정통부, 2028년까지 300억 투입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2.04.14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대 컨소시엄 선정
무인이동체 전문인력 양성 추진 사업 목표
무인이동체 전문인력 양성 추진 사업 목표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도심항공교통(UAM) 등 무인이동체 산업의 성장에 따른 연구인력 소요의 급격한 증가에 대비해 임무 기반형 실증기 개발교육을 통해 석박사 전문인력과 산업 현장인력을 양성하고, 관련 기업의 연구개발 역량을 고도화하기 위한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는 육‧해‧공 무인이동체 혁신인재양성 사업(2022~2028년, 총사업비 300억원) 선정평가 결과, 주관대학으로 서울대학교(총장 오세정), 지역거점대학으로 충남대학교‧부산대학교, 참여대학으로 인하대학교 등 10개 대학과 한국무인이동체연구조합이 참여하는 컨소시엄이 최종 선정되어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기존의 드론 요소기술 교육에 치우친 인력양성사업들과 달리 육해공 무인이동체 시스템을 임무에 기반한 설계‧제작‧실증을 통해 융복합할 수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및 운영함으로써 혁신적인 전문고등인력과 실무형 산업 현장인력을 양성하는 사업이다.

주관대학은 본 사업을 총괄하며, 신개념 교육인프라를 개발‧구축하고, 석박사 교육과정을 구성‧운영한다. 지역거점대학은 주관대학과 함께 교육과정을 개발함은 물론, 중부지역과 남부지역을 대표하여 석박사 교육과정을 설치‧운영하며, 참여대학은 주관‧거점대학과 연계하여 석박사를 대상으로 인증교육 과정을 운영한다.

그리고, 산업체 보수교육을 위해 한국무인이동체연구조합이 인력양성센터를 구축하고 보수교육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

서울대 연합체는 앞으로 임무 기반형 실증기 개발 교육을 위해 신개념 교육 인프라를 개발‧구축하고, 전문고등 교육과정을 구축‧운영하는 한편, 산업현장인력 보수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인프라는 산‧학‧연‧관‧군 등 수요기관의 요구를 반영하여 시스템 통합설계 교육을 지원하기 위한 설계‧개발 교육 인프라를 구축하고, 육상‧해상‧공중 무인이동체의 제작‧시험‧평가를 위한 실증 환경 등을 조성한다.

교육과정은 주관대학 및 2개의 거점대학에 학위과정을 설치 및 운영하고, 참여대학을 통해 인증과정을 운영하며, 특히 박사과정을 대상으로 무인이동체를 설계‧개발‧제작하고 챌린지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임무기반형 실증기 개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보수교육은 산업체 보수교육 인력양성센터를 구축하여 다양한 수요 계층의 소요에 기반한 실질적인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하며, 특히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취리히 무역관의 해외 수요 연계형 프로그램*을 통해 세계적으로 경쟁력 있는 인력을 양성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국내 스타트업‧중소기업에 대한 우수인력 공급 및 무인이동체 관련 고급기술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킴으로써 국내 무인이동체 산업의 국제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무인이동체 산업에 대응하여, 우리나라 기업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연구개발 인력을 양성하는 등 산업생태계 구축이 필수이다”며, “육해공 무인이동체 개발을 위한 교육인프라 구축과 전문인력 양성은 산업 성장을 위한 적시적인 전문인력 공급은 물론, 스타트업‧중소기업의 기술허브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세계적인 무인이동체 전문기업으로 성장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