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유플러스 “개방형 IoT에코 시스템 구축하겠다”
LG유플러스 “개방형 IoT에코 시스템 구축하겠다”
  • 박미숙 기자
  • 승인 2015.09.22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암사옥서 ‘U+ IoT 컨퍼런스’ 개최…글로벌 ICT 기업과 중소기업 간 IoT 기술 공유 장 열어

[아이티비즈] LG유플러스(부회장 이상철, www.uplus.co.kr)는 22일 상암사옥에서 글로벌 파트너사들이 모인 가운데 국내외 IoT 오픈 에코 생태계 활성화 방향을 논의하는 ‘U+ IoT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오픈플랫폼을 위한 IoT 산업 및 서비스 활성화’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컨퍼런스는 퀄컴, 브로드컴, 내쇼널인스트루먼트 등 글로벌 ICT 기업을 비롯해 에이알웍스, 엠버저 등 중소기업 대표, 인공지능 분야 학계 전문가를 포함해 300여명이 참석했다.

컨퍼런스는 LG유플러스 LTE오픈이노베이션센터(LOIC) 소개와 함께 시작됐다. 월 평균 115명의 방문자를 기록하고 있는 LOIC는 개발 지원 키트 확장을 통한 IoT 개발 환경 지원, 벤처캐피탈 투자지원 연계 프로그램 및 글로벌 기업의 상생펀드를 확대 운영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 LG유플러스는 22일 상암사옥에서 글로벌 파트너사들이 모인 가운데 국내외 IoT 오픈에코 생태계 활성화 방향을 논의하는 IoT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또 홈, 산업, 공공분야로 개발한 서비스 플랫폼을 개방해 파트너사들은 물론 일반 개발자들도 쉽게 IoT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디바이스부터 서버 개발까지 가능한 개방형 플랫폼 기반 IoT 개발 환경 구축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LG유플러스는 LOIC를 이용하는 파트너사들을 위해 아이디어를 실질적으로 구현해 낼 수 있는 개발 환경부터 요금제, 마케팅, 영업, 유통 등 사업화 전반을 위한 지원 체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퀄컴은 사람을 넘어 사물까지 연결하는 IoE(Internet of Everything) 세상에 대해, 브로드컴은 IoT 영역을 위한 오픈 플랫폼인 위키드(WICED, Wireless Internet Connectivity for Embedded Device)에 대해 발표했다.

내쇼널인스트루먼트는 제어 및 모니터링 분야 솔루션과 반도체, 자동차, 로봇 등 산업 전반에 적용된 IoT 사례를 발표했다. 이어 LG전자는 IoT 플랫폼 동향 및 원엠투엠(oneM2M, one Machine to Machine)을 이용한 LG그룹사간 협력 사례를 소개했다.

‘딥러닝 모델’이라는 주제로 장병탁 서울대 컴퓨터공학과 교수의 특별강연도 진행됐다. 딥러닝 기술의 역사와 핵심 아이디어 및 기반 이론을 살펴본 후, 다양한 딥러닝 모델들을 큰 시각에서 집중 조명했다. 이를 기반으로 개발자 입장에서 어떤 문제해결에 어떤 딥러닝 모델이 적합한지에 대한 모델 아키텍처와 학습 알고리즘 선택 및 설계 기준을 제시했다.

스타트업 에이알웍스는 퀄컴 펀드 지원으로 LG유플러스 영상 플랫폼 탑재한 LTE 드론 GCS(지상통제장비)를 선보였다.

엠버저는 스마트 센서 ‘비콘’을 활용해 식품공장 내 온도, 습도, 산소 등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모니터링하는 IoT 기술, 오로라디자인랩은 아두이노 센서보드와 향후 무인안내소, 무인 택배함 등 다양한 분야에 사용할 수 있는 VoLTE 기능보드의 활용에 대해 발표했다.

컨퍼런스 전시장에는 퀄컴과 에이알웍스가 개발한 LTE 드론 GCS, 브로드컴의 위키드(WICED) 오디오 키트, 엠버저의 스마트 센서 게이트웨이, AMD의 무선 통신 4K 디지털 사이니지, 오로라디자인랩의 아두이노 보드와 조명 센서, 내쇼널인스트루먼트의 산업용 계측 제어 장비 등이 이목을 끌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