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로, AWS 클라우드 환경서 이중화 구성 구현
티베로, AWS 클라우드 환경서 이중화 구성 구현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2.04.04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클라우드에서도 티베로 핵심 기능 ‘TAC’ 사용 지원
AWS 클라우드 환경에서 구현된 티베로의 TAC 기능 아키텍처
AWS 클라우드 환경에서 구현된 티베로의 TAC 기능 아키텍처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티맥스티베로(부회장 장영환)는 아마존웹서비스(AWS) 클라우드 환경에서 액티브-액티브 이중화 구성 구현을 성공하며 AWS 마켓플레이스에 클라우드 포메이션 형식으로 티베로를 등록시켰다고 4일 밝혔다.

티베로의 핵심 기능인 'TAC'란 티베로 액티브 클러스터의 약자로, 티베로가 구현하는 액티브-액티브 공유 디스크 기반의 고가용성 구조다. 한 쪽 운영 시스템에 장애가 발생하면 반대 쪽 운영 시스템이 자동으로 전환되어 중단 없이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해당 기능은 특정 글로벌 DBMS만이 보유했던 기술로, 티맥스티베로가 전 세계에서 두 번째로 기술 구현에 성공하며 지금까지 약 750여 개의 TAC 운영 사례를 확보한 바 있다. 최근까지 온프레미스 환경을 중심으로 TAC 구성을 제공해왔으나 글로벌 1위 클라우드인 AWS 환경에서도 해당 기능을 사용하고자 하는 고객 수요를 반영해 AWS 마켓플레이스 상품으로 제공하게 되었다.

일반적으로 클라우드 환경에서는 공유 스토리지 및 고성능 전용 네트워크가 지원되지 않아 DB액티브-액티브 이중화 구현이 어렵다. 하지만 티베로는 온프레미스 환경에서의 TAC 기능 및 성능을 클라우드 환경에서 그대로 실현하며 높은 기술력을 입증했다.

장영환 티맥스티베로 부회장은 “현재 티맥스티베로는 AWS의 공식 파트너 채널인 APN(AWS Partner Network)에 가입된 상태로, 추후에도 AWS 온라인 세미나 참여, 공동 사업 기회 관리 및 프로모션을 적극적으로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