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군포시, 국토부 스마트시티 혁신기술 발굴 공모사업 참여
KT-군포시, 국토부 스마트시티 혁신기술 발굴 공모사업 참여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2.03.31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군포 1기 신도시에 스마트화재대응시스템 구축...노후아파트 안전시설 개선
스마트화재대응시스템 개요
스마트화재대응시스템 개요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KT(대표 구현모)가 군포시(시장 한대희)와 함께 ‘스마트화재대응시스템’을 구축해 국토부 주관 스마트시티 혁신기술 공모사업에 참여한다고 31일 밝혔다.

1기 신도시로 조성된 군포시 산본동 아파트 41개 단지는 노후주택의 비율이 높다. 2016년 개정된 주택법에 따르면 2016년 이후 신축 건축물은 화재 예방 시설을 필히 구축하도록 돼 있지만, 기존 건축물에 대해서는 비상문 개폐장치 등이 의무 설치 대상에서 제외돼 있었다.

KT는 국내 최고 수준의 통신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플랫폼 운영, 관제센터를 활용한 24시간 실시간 감시, 경찰·소방서와 같은 공공기관과 서버 연동 등 소방안전 분야에서 차별화된 기술과 노하우를 갖고 있다. 실제로 KT는 스마트 화재경보 시스템 ‘세이프메이트’를 활용해 대전광역시, 경기도 평택시 전통시장 등의 대형 화재를 수 차례 막기도 했다.

군포시와 KT는 이들 아파트 단지에 대한 소방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소방시설 실시간 모니터링 ▲옥상비상문 개폐 원격관제 ▲IPTV 상황전파 ▲관제솔루션 기술을 융합한 스마트화재대응시스템을 스마트시티 공모사업의 혁신기술 계획으로 제출했다. 이는 소방안전 분야 디지털혁신의 첫 시도로 해석된다.

스마트화재대응시스템 중 소방시설 실시간 모니터링은 건물 소방시설의 정상가동 여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 소방시설 미작동으로 인한 피해를 사전에 방지할 수 있는 소방안전 분야 DX 서비스다.

옥상비상문 개폐 원격관제 서비스는 IoT 무선망을 활용해 위급상황 발생 시 언제 어디서든 옥상비상문을 원격으로 개폐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비상 시 주민들의 대피동선을 확보하고 인명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다.

IPTV 상황전파 서비스는 화재가 감지되면 아파트 단지 내 세대별 IPTV 화면에 화재 상황과 대피경로 등의 정보를 동시에 전파할 수 있는 기술이다. 특히 단지별 특성에 맞게 관리자가 알림 정보에 대한 화면구성을 편집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KT는 이들 기술에 대한 통합관제 솔루션을 통해 안전관리자, 재난상황실, 소방서 등 다양한 관련자의 역할에 맞는 관제화면을 제공한다. 화재 발생 시에는 각 관계자들이 웹, SMS, 신고지령을 통해 신속히 상황을 인지하고 공조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한대희 군포시장은 “군포시는 시민이 행복한 안전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KT와 함께 시민의 안전과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해 추진하는 이번 실증 사업이 성공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KT 강남서부법인고객본부장 성원제 상무는 “KT는 다양한 디지털혁신 솔루션을 통해 고객의 삶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디지털 플랫폼 역량을 바탕으로 지자체와 적극적인 협력을 통해 소방·안전 분야의 디지털혁신도 선도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