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 블루투스 실내 위치추적 안테나 보드 출시
유블럭스, 블루투스 실내 위치추적 안테나 보드 출시
  • 박채균 기자
  • 승인 2022.03.23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객사 신속한 제품 개발 지원
유블럭스 ANT-B10 안테나 보드
유블럭스 ANT-B10 안테나 보드

[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유블럭스(한국지사장 손광수)는 블루투스 방향 탐지 및 실내 위치추적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유블럭스 ANT-B10 안테나 보드를 출시한다고 23일 밝혔다.

상용 제품을 위해 설계된 이 보드를 활용하여, 개발자는 저전력 고정밀 실내 위치추적 기능을 구현할 수 있으며, 블루투스 방향 탐지 및 실내 위치 추적 솔루션의 평가, 시험, 상용화에 걸리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블루투스 실내 위치추적은 다수의 고정된 앵커(Anchor) 포인트가 모바일 태그(Tag)로부터 방출되는 블루투스 방향 탐지 신호의 도착 각도(AoA)를 이용해 태그 위치를 실시간으로 미터 수준 이내의 정확도로 계산할 수 있다. 이 기술은 블루투스의 광범위한 생태계와 상호운용성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서, 비용이 낮고 정확도가 높으면서 설치 및 유지관리가 비교적 용이하다는 점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ANT-B10은 방향 탐지 및 실내 위치추적 애플리케이션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갖춘 블루투스 저에너지 안테나 보드이다. 이 보드는 8개의 개별 패치 안테나들로 구성되는 안테나 배열을 특징으로 하며, 유블럭스 NINA-B411 블루투스 5.1 모듈을 기반으로 한다. 움직이는 추적기 태그에서 방사된 RF 신호를 받아서 이 모듈의 무선 및 각도 계산 프로세서에서 처리한 다음, 계산된 도착 각도(AoA)를 이 솔루션이 출력하므로 어떠한 추가적인 작업도 요구되지 않는다.

이와 함께 유블럭스는 XPLR-AOA-3 익스플로러 키트도 공급한다. 이 키트는 개발자가 ANT-B10 안테나 보드와 유블럭스의 방향 탐지 알고리즘을 쉽고 빠르게 평가할 수 있게 하는 애플리케이션 보드를 포함하고 있으며, 보드 상에 기성품 핀 헤더를 사용함으로써 ANT-B10이나 그 밖에 다른 안테나 보드를 손쉽게 연결하고 테스트할 수 있다. 이들 두 가지 보드를 연결함으로써 즉시 사용할 수 있는 AoA 실내 위치추적 앵커 포인트를 빠르게 완성할 수 있다.

ANT-B10과 XPLR-AOA-3은 기존에 출시한 XPLR-AOA-1과 XPLR-AOA-2 키트 등으로 구성되는 유블럭스의 실내 위치추적 제품군을 더욱 보강해준다. ANT-B10의 블루투스 모듈 상에서 실행되는 유커넥트로케이트(u-connectLocate)를 사용하여, 솔루션 개발자들은 AT 명령을 활용해 각도 계산 알고리즘을 손쉽게 실행할 수 있다. 이들을 결합하여 솔루션 세트로 활용하면 최종 제품에 대한 통합 작업이 수월해진다.

블루투스 실내 위치추적 및 방향 탐지의 대표적인 활용 사례로는 물류창고에서 상품의 위치를 추적하는 것이나 병원, 쇼핑몰, 박물관 같은 곳에서 사람이나 물건의 위치를 확인하는 작업 등을 들 수 있다. 스마트 빌딩의 출입 제어 시스템에서도 방향 탐지 기능을 이용해 사용자가 출입문의 어느 쪽에 있는지 판단할 수 있다.

유블럭스의 근거리 무선 제품을 담당하는 지오르고스 마라키스 제품전략 매니저는 “ANT-B10과 XPLR-AOA-3 키트 출시를 통해, 유블럭스는 블루투스 기반 실내 위치추적 및 방향 탐지를 위한 RF에서부터 클라우드에 이르는 포괄적인 솔루션을 제공하게 되었다. 이들 솔루션은 각도 계산과 다중경로 억제에 관한 유블럭스의 축적된 전문성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서, 고객사가 개발 비용을 줄이고 제품 출시 시간을 단축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