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사이트, 삼성리서치와 6G 연구개발 나선다
키사이트, 삼성리서치와 6G 연구개발 나선다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2.03.15 18: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OU 체결…인공지능 무선 인터페이스 개발 가속화 협력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 로고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 로고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키사이트테크놀로지스가 삼성리서치와 차세대 무선 통신 기술인 6G의 연구개발(R&D)을 진행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15일 발표했다.

무선 인프라와 모바일 디바이스를 위한 종합 솔루션을 개척해 온 키사이트는 삼성과 힘을 합쳐 초연결 세상이라는 삼성의 6G 비전을 지원하게 된다. 6G는 인공지능(AI), 센싱, 디지털 트윈, TSN(Time Sensitive Networking), 홀로그래픽 통신 등의 기술을 토대로 구축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두 기업은 6G 무선 시스템에 대한 테스트 및 검증 기술 개발을 협력할 예정이다.

이번 협력으로 매시브 MIMO(Multiple Input Multiple Output) 안테나 기술을 활용하는 AI 기반 무선 인터페이스 개발에 속도가 붙게 될 것이다. 이 같은 무선 인터페이스의 도입은 초저지연 테라비트 데이터 무선 전송을 제공할 수 있는 에너지 효율적인 초과밀 네트워크 구축에 도움이 된다.

지암파울로 타디올리 키사이트 네트워크 인프라 부문 부사장은 “안정화 단계에 접어든 5G NR(New Radio) 기술과 관련, 여러 차례 중요한 성과를 보여준 삼성과 협력관계를 확장하게 됐다”며, “6G는 이종 네트워크와 통신 및 컴퓨팅 컨버전스를 활용하는 무선 연결 패브릭의 기초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삼성과의 6G 파트너십으로 키사이트는 차별화된 6G 제품을 개발하는 데 있어 필수적인 소프트웨어 중심 테스트 솔루션에 정교함을 더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최성현 삼성리서치 부사장은 “키사이트와의 양해각서(MOU)로 통신 기술 전문성과 소프트웨어 및 AI 역량을 결합하려는 삼성의 6G 전략이 크게 발전할 것”이라며, “키사이트와의 협력으로 삼성은 6G를 활용해 사람들 간의 연결, 건강 및 안전성을 개선하는 미래에 힘을 더하게 되었다”고 평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