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민·관 디지털 청년 지원정책 77개 한 눈에 보세요"
과기정통부 "민·관 디지털 청년 지원정책 77개 한 눈에 보세요"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2.03.14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디지털 챌린지 화면(안)
K-디지털 챌린지 화면(안)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는 민·관의 디지털 청년 지원 정책을 통합 안내하는 온라인 사이트를 개설한다고 14일 밝혔다. 

이번에 개설되는 온라인 사이트(청년정책 길잡이)는 지난 해 12월 관계 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디지털 대전환시대의 청년 지원정책’의 후속조치로, 청년들이 원하는 성장경로와 역량수준에 맞는 민·관의 디지털 청년 지원정책 77개를 쉽게 검색해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청년정책 길잡이’는 교육·취업(38개), 창업(12개), 해외진출(5개) 등 정부가 추진 중인 디지털 청년 지원사업 55개 및 민간기업(10개)에서 진행 중인 디지털 청년 지원 프로그램 22개에 대한 자세한 사업내용, 지원대상, 지원내용, 신청사이트 등을 종합 안내한다.

교육·취업은 소프트웨어중심대학,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등 전공자를 위한 중·고급 교육과정 뿐만 아니라, 디지털 배움터, 지역기업 재직자 교육 훈련 프로그램 등 비전공자, 지역 인재 등을 위한 맞춤형 교육 및 인턴십, 진로설계 멘토링 등 취업지원 사업을 더욱 촘촘히 마련하였다.

창업은 디지털 분야뿐만 아니라 카페나 식당을 운영하는 청년 소상공인들도 디지털을 활용하여 더 크게 성장할 수 있도록 민·관 협업 기반의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데이터나 지피유(GPU)와 같은 디지털 자원과 인프라를 우선 지원한다.

해외진출은 청년들이 더 넓은 세계를 향해 도약할 수 있도록, 글로벌 인재들과의 교류와 해외 대학‧기업에서의 교육‧인턴십 프로그램도 지원한다.

삼성 ‘청년 소프트웨어 아카데미(SSAFY)’, 네이버 커넥트재단‘부스트캠프’, 우아한형제들 ‘우아한 테크캠프’, NHN 아카데미 ‘부트캠프’등 정보기술(IT) 대기업 뿐만 아니라 ‘앨리스’, ‘멋쟁이사자처럼’ 등 스타트업의 인공지능·클라우드·블록체인·자율주행 등 다양한 디지털 교육 프로그램을 안내한다.

또한, 청년들이 경제활동 여부, 디지털 전공 여부, 활동분야 등 현재 상황과 교육, 취업, 창업, 해외진출 등 관심분야에 따라 맞춤형 지원정책을 검색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와 함께, 디지털 청년 지원정책 중 하나로 과기정통부의 디지털 분야 경진대회 23개(133억원 규모)를 통합 브랜드화한‘케이-디지털 챌린지’를 별도로 안내한다.

청년들이 관심분야와 수준에 따라 경진대회에 마음껏 도전할 수 있도록 각 대회를 인공지능·데이터·메타버스·1인 미디어·정보보호 등 분야별, 초·중·고급 등 수준별로 구분하고, 각 대회별 일정, 지원내용, 참여방법 등을 통합 안내한다.

그리고 각 대회별로 연구비·사업화 지원 등 후속지원을 연계하여 청년들이 단순히 경진대회에 참여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경진대회 참가를 계기로 성장경로를 설계해 나갈 수 있도록 종합적인 성장지원 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 송상훈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디지털 청년 지원정책 안내사이트를 통해 청년들이 민·관의 디지털 지원 사업을 보다 쉽게 활용할 수 있길 바란다”면서, “디지털 대전환은 청년들의 도전과 성장을 위한 기회의 문으로 청년들이 더 많이 도전하여, 더 크게 성장하고, 더 넓은 세계로 도약할 수 있도록, 과기정통부는 앞으로도 ‘디지털 대전환시대의 청년 지원정책’을 차질 없이 이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