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SA, 디스플레이포트 UHBR 디바이스 인증 프로그램 제공
VESA, 디스플레이포트 UHBR 디바이스 인증 프로그램 제공
  • 박채균 기자
  • 승인 2022.03.07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케이블 인증 시작
VESA DP40-80 케이블
VESA DP40-80 케이블

[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비디오전자공학표준협회(VESA)는 디스플레이포트(DisplayPort) 표준 버전 2.0에서 정의한 더 빠른 데이터 링크 레이트인 디스플레이포트 UHBR(ultra-high bit rate)을 지원하는 각종 비디오 소스, 디스플레이, 케이블 제품에 대한 인증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디스플레이포트 UHBR 인증 프로그램을 통해, 디바이스 및 케이블 제조사는 자사가 개발한 신제품을 디스플레이포트 공식 테스트 센터(ATC)로 보내 테스트를 받고 인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었다. UHBR은 더 높은 대역폭을 지원하기 때문에 단일 케이블 상에서 비압축 8K 60Hz HDR, 4K 240Hz HDR, 2개의 4K 120Hz HDR 또는 4개의 4K 60Hz HDR 디스플레이 같은 다양한 활용 사례를 구현할 수 있다.

이와 함께 VESA는 VESA 인증 DP40 및 DP80 UHBR 케이블을 출시했다. 이 케이블 제품들은 디스플레이포트 2.0에 도입된 최고 수준의 성능으로 디스플레이 연결과 동작을 보장한다. VESA 인증 DP40 케이블은 디스플레이포트 2.0에서 정의한 최대 UHBR10 링크 레이트(10Gbps)와 4레인 동작을 지원함으로써, 최대 40Gbps의 쓰루풋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VESA 인증 DP80 케이블은 디스플레이포트 2.0에서 정의한 최대 UHBR20 링크 레이트(20Gbps)와 4레인 지원을 통해 최대 80Gbps의 쓰루풋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VESA 인증 DP80 케이블은 디스플레이포트 2.0에서 정의한 UHBR13.5 링크 레이트(13.5Gbps)도 지원한다.

VESA의 제임스 초트 인증 프로그램 매니저는 “디스플레이포트 2.0 표준의 UHBR은 새로운 차원의 디스플레이 성능과 사용자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UHBR 인증 프로그램은 관련 생태계 전반에서 고성능 비디오와 디스플레이 제품 도입을 가속화할 것이다"며 "DisplayPort Alt Mode, DisplayHDR 규격 및 표준을 비롯하여 디스플레이포트 HBR3 비트 레이트를 지원하는 제품들이 광범위하게 채택될 수 있게 해준 기존의 여러 VESA 인증 프로그램들처럼, 이번 UHBR 인증 프로그램 역시 성공적인 결과를 이뤄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