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스핀글로벌, ‘클라우드 통한 대한민국 디지털 전환’ 리포트 발간
베스핀글로벌, ‘클라우드 통한 대한민국 디지털 전환’ 리포트 발간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2.02.25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중·유럽 국가적 클라우드 전략·사례 소개
'클라우드를 통한 대한민국의 디지털 전환'
'클라우드를 통한 대한민국의 디지털 전환'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베스핀글로벌(대표 이한주)은 해외 현황 및 사례를 기반으로 한 공공부문의 디지털 전환 전략을 담은 '클라우드를 통한 대한민국의 디지털 전환' 리포트를 발간했다고 25일 밝혔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며, 개인과 기업뿐만 아니라 국가 차원에서도 클라우드 도입은 필수불가결한 사안으로 인식되기 시작했다. 베스핀글로벌은 온라인 개학, 백신 사전예약시스템 등 공공 IT 시스템의 클라우드 전환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의 핵심 기반인 클라우드 전략을 백서로 제작했다. 국내외 공공부문의 민간 퍼블릭 클라우드 활용 현황 및 사례, 성공 전략, 나아가 정책적 제언까지 살펴볼 수 있다. 

리포트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퍼블릭 클라우드 시장은 약 552조원의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가운데 미국과 중국, 유럽은 민간 퍼블릭 클라우드 우선 정책, 신인프라 건설 정책, EU디지털 단일 시장 전략 등 국가 성장 전략의 일환으로 적극적 클라우드 사용 행보를 보이고 있다. 따라서, 현재 대한민국은 디지털 전환의 골든타임을 맞이했으며 구체적이고 적극적인 정부 주도 클라우드 성장 전략이 시급하다고 주장한다.

이를 뒷받침하는 사례로 △영국 정부의 G-클라우드 스토어로 대표되는 퍼블릭 클라우드 퍼스트 전략, △미국 메릴랜드 주의 클라우드 기반 COVID-19 접촉자 추적 관리 시스템 신속 도입, △데이터 기반 운영 및 의사결정을 가능케 한 미 육군의 데이터 분석 플랫폼 프로젝트 등을 소개한다. 

또한, ICT를 통한 공공 서비스의 혁신과 국내 클라우드 산업 육성을 통한 국가 글로벌 경쟁력 강화라는 두 가지 목적 달성을 위해 법과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