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쏘시스템, 팹파운데이션과 자기복제 가능한 ‘팹랩’ 운영
다쏘시스템, 팹파운데이션과 자기복제 가능한 ‘팹랩’ 운영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2.02.15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티에 설립…경제 지속가능 발전 지원
다쏘시스템은 3D익스피리언스 월드 2022에서 아이티의 팹랩 운영을 위해 팹파운데이션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다쏘시스템은 3D익스피리언스 월드 2022에서 아이티의 팹랩 운영을 위해 팹파운데이션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다쏘시스템은 지난 2월 6일부터 9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된 ‘3D익스피리언스 월드 2022’에서 비영리기관인 팹파운데이션과 파트너십을 맺고 카리브해의 아이티에 최첨단 팹랩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15일 밝혔다.

팹랩은 미국 매사추세스공대(MIT)에서 처음 시작된 창작 공간으로  디지털 기기, 소프트웨어, 3D프린터 등을 이용해 시제품을 만들고 아이디어를 실험, 생산해 볼 수 있는 제작실험실을 뜻한다.

다쏘시스템의 3D익스피리언스 웍스 전략 및 비즈니스 개발 부사장인 수칫 제인, 팹파운데이션의 회장이자 CEO인 셰리 라시터, 전 주미 아이티 대사 폴 알티도르가 공동 발표한 이번 팹랩은 아이티의 제레미 지역에 설립될 예정이다.

다쏘시스템 지원으로 개설하는 팹랩은 르완다, 부탄, 칠레, 네팔에 이어 이번이 다섯번째이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의 역량 개발과 지식공유 및  협업을 위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아이티와 타 국가에서 통용되는 디지털 도구 및 기술 격차를 해소하고 지속가능한 미래를 제공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다.

또한, ‘자기복제’가 가능한 팹랩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팹랩은 완전한 기능의 팹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 설치, 운영까지 전체 셋트를 생성할 수 있는 기계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두번째 커뮤니티에 설치될 팹랩은 자기복제 기술로 생산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셰리 라시터 팹파운데이션 회장은 “MIT의 비트 및 원자센터와 협업을 통해 ‘Machines that Make’라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현재는 팹랩에서 팹랩을 위한 최첨단 기계를 10분의 1가격으로 제작할 수 있다”며, "아이티는 자기복제가 가능한 팹랩의 첫 사례가 될 것이며, 아이티 제레미의 경제발전을 지원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수칫 제인 다쏘시스템 부사장은 “팹랩은 혁신가들이 자유롭게 도구를 사용하고 노하우와 멘토링을 공유하는 장소다. 끊임없는 혁신을 위해 약 10년간 팹 파운데이션과 협업해 왔다”며 “올해는 더 나은 지속가능한 세계의 방향을 정의할 '자기복제’ 랩을 통해 혁신의 규모가 바뀌게 될 것이며, 그 시작이 아이티다”라고 강조했다.

전 주미 아이티 대사 폴 알티도르는 “세계에서 처음 선보이는 이번 디지털 제조 랩은 제레미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제레미가 아이티의 창의적인 사상가, 디자이너, 사업가들을 위한 도시로 전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며 “제레미 팹랩에서 받은 교육과 지식 및 노하우를 갖춘 아이티의  인재들은  또다른 혁신적인 신기술을 만들어 낼 것이다. 결국 가까운 미래에 아이티가  더 큰  경제 도약을 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