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파운드리 생태계 위해 10억 달러 펀드 조성
인텔, 파운드리 생태계 위해 10억 달러 펀드 조성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2.02.08 1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타트업 혁신 기술 발굴 지원
고급 3D 패키징 기술 기반의 시스템 온 패키지 아키텍처로 전환하는 모듈식 설계 방식
고급 3D 패키징 기술 기반의 시스템 온 패키지 아키텍처로 전환하는 모듈식 설계 방식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인텔은 파운드리 생태계에 속한 스타트업 및 기업들의 혁신 기술 발굴을 지원하기 위해 10억 달러 규모의 펀드를 조성한다고 8일 밝혔다.

인텔 캐피탈 및 인텔 파운드리 서비스(IFS)가 공동으로 출자한 이번 펀드는 지적재산권(IP), 소프트웨어 툴, 혁신 반도체 아키텍처 및 고급 패키징 기술의 출시 속도를 단축할 수 있는 분야에 우선적으로 투입될 예정이다. 또한, 인텔은 해당 펀드와 제휴한 여러 회사와의 파트너십을 발표했으며, 개방형 칩렛(chiplet) 플랫폼을 갖춘 모듈형 제품을 개발하고, x86, Arm 및 RISC-V에 걸쳐 있는 다수의 명령어 집합(ISA)을 활용하는 설계 방식을 지원하는 등 주요 전략적 산업 변화에 대해 발표했다.

팻 겔싱어 인텔 CEO는 “파운드리 고객은 제품 차별화 및 시장 출시 속도를 단축하기 위해 모듈식 설계 방식을 빠르게 채택하고 있는 추세이다. IFS는 이러한 중대한 산업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 인텔의 신규 투자 펀드 및 개방형 칩렛 플랫폼을 통해 생태계에 속한 기업들이 모든 칩 아키텍처에 걸친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하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텔은 최첨단 반도체 제조에 대한 세계적인 수요 증가를 충족하기 위해 IDM 2.0 전략의 핵심인 IFS를 설립했다. IFS는 미국 및 유럽에서 최첨단 패키징 및 공정 기술을 제공함과 동시에 모든 주요 명령어 집합 등 파운드리 산업 내 광범위하고 차별화된 지적 재산권 포트폴리오를 제공한다.

고객이 IFS의 기술을 기반으로 칩을 설계하고 제조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탄탄한 생태계가 필요하다. 새로운 혁신 펀드는 △혁신적인 스타트업에 대한 지분 투자 △파트너의 스케일업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전략적 투자 △IFS 고객 지원을 위한 혁신적인 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생태계 투자 등 세 가지 방법으로 생태계를 강화할 수 있다.

랜디르 타쿠르 IFS 사장은 “인텔은 혁신 기술의 집약체이나, 모든 혁신 기술이 인텔 내부에서 탄생하지는 않는다”며, “혁신은 개방적이고 협업할 수 있는 환경에서 이뤄진다. 인텔 캐피탈과 협력해 조성한 이번 10억 달러 규모의 펀드는 파운드리 생태계의 혁신을 주도하기 위해 인텔이 가진 모든 역량을 결집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프 예보아 인텔 수석 부사장 및 최고전략책임자는 “인텔 캐피탈의 역사와 전문성은 반도체에 뿌리를 두고 있다. 인텔은 지난 30년 간 원자재부터 설계 구현에 사용되는 소프트웨어 툴까지, 반도체 제조 생태계에 포함된 120개 기업에 5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왔다”며, “방향을 찾고 있는 초기 단계 기업들을 위한 투자부터 협업을 위한 전략적 투자까지, 인텔이 진행해 온 모든 투자는 아키텍처, 지적 재산권, 재료, 장비 및 설계 등의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해왔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