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으로 신분증 진위 검증'…네이버클라우드, ‘클로바 eKYC’ 서비스 출시
'온라인으로 신분증 진위 검증'…네이버클라우드, ‘클로바 eKYC’ 서비스 출시
  • 박미숙 기자
  • 승인 2022.01.11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클로바 OCR 특화모델에 진위확인 기술 더한 ‘원패스 진위 검증’ 서비스
네이버클라우드는 온라인으로 신분증 진위 검증하는 ‘클로바 eKYC’ 서비스를 출시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온라인으로 신분증 진위 검증하는 ‘클로바 eKYC’ 서비스를 출시한다.

[아이티비즈 박미숙 기자]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는 사용자가 온라인으로 제출한 신분증 및 자격증의 진위여부를 제3 인증기관을 통해 검증하는 ‘클로바 eKYC(CLOVA Electronic Know Your Customer)’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1일 밝혔다.

클로바 eKYC는 클로바 OCR(CLOVA OCR)의 특화모델인 클로바 도큐먼트 OCR(CLOVA Document OCR)과 진위확인 기술을 하나로 엮은 원패스 진위 검증 서비스다. 이를 활용하면 실물 문서 없이도 금융 기관이 고객이 제출한 신분증의 진위와 신원을 파악하는 고객 확인 절차(KYC)를 온라인으로 처리할 수 있다. 사용자가 온라인으로 제출한 다양한 종류의 신분증 및 사업자등록증에서 이름이나 주민등록번호 등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면 제3인증기관의 전자 시스템을 활용해 진위를 확인하는 방식으로 검증이 진행된다.

클로바 eKYC 서비스는 네이버클라우드의 금융 클라우드 존에서 제공된다. 금융기관은 본인 확인을 대면으로 진행할 때와 동일한 보안 수준을 유지하면서 온라인으로 더욱 효율적이고 정확하게 고객확인 절차를 진행할 수 있다. 고객이 금융 기관에 직접 방문하지 않고도 계좌 개설 등 서비스를 이용하기 더욱 편리해져 금융 기관의 고객 유치에도 효과적이다. 

클로바 eKYC 출시를 통해 진위 검증 과정은 최소화하면서 정확성을 높여 편의를 극대화했다. 기존 ‘값 추출→값 검증→요청→제3자 인증’ 등 4 단계에서 ‘사용자 신분증 키밸류(Key-Value) 추출→제3자 인증’으로 단계를 절반으로 줄이며 효율을 개선했다. 클로바 도튜먼트 OCR 모델을 적용해 사용자가 정보를 추가로 입력하지 않아도 필요한 내용을 정확히 추출하므로 높은 인식률을 보장했다.

이밖에 사업자등록증을 인식해 휴폐업 여부를 조회하는 ‘사업자검증’과, 마스킹이 필요한 영역에 대한 4 포인트 위치값(좌상, 좌하, 우상, 우하)을 제공하는 ‘마스킹 제공’ 서비스도 활용 가능하다.

네이버클라우드 한상영 전략&기획 상무는 “클로바 OCR 서비스를 이용하던 기존 고객으로부터 신분증 및 사업자등록증 진위 여부 검증 연계 서비스를 출시해달라는 요청이 많아 고객 피드백을 적극 반영해 서비스를 출시하게 됐다”며 “향후 신분증에서 추출한 사용자 얼굴 이미지와 사용자의 실제 얼굴을 비교하는 기술을 출시해 클로바 eKYC 서비스를 더욱 고도화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