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다 유익한 다음뉴스 서비스 제공 위해 뉴스 콘텐츠 배치 절차 상세하게 소개
[아이티비즈] 다음카카오(공동대표 최세훈, 이석우)는 보다 유익한 다음뉴스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의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하고자 14일 공식블로그를 통해 뉴스 콘텐츠 배치 절차 및 주요 서비스 데이터를 최초 공개했다.
다음뉴스 배치 절차는 언론사의 기사 송고와 함께 시작된다. 9월 현재 140여개 매체에서 하루 2~3만건의 기사가 송고되며 다음뉴스 에디터가 키워드별로 기사를 묶어 보여주는 클러스터링 기술에 따라 실시간으로 주제와 정보량을 파악한다. 모든 기사는 이후 서비스 품질 저해 방지를 위해 문서간 중복 필터링과 편집원칙에 반하는 선정적, 광고성 문서가 없는지 최종 검수를 거친 후 이용자별 관심사와 좋아하는 콘텐츠에 대한 반응을 시스템이 기계 학습(Machine Learning)해, 맞춤형 콘텐츠들을 자동 추천하는 루빅스(RUBICS) 알고리즘을 통해 다음뉴스 첫화면에 배치된다.
이와 함께 다음뉴스는 기사 송고 현황 / 뉴스 배치 통계 / 섹션별 이용자 소비패턴 / 성연령별 이용자 소비분포 등 뉴스 서비스 관련 주요 데이터도 최초로 공개했다. 주요 지표별로 살펴보면 △8월 한달간 일평균 기사 27,000건 송고 (뉴스 53%, 연예 32%, 스포츠 13%, 라이프 2%) △하루 다음 모바일 첫화면에 기사 총 800여건 자동배치 △성연령별 이용자 분포는 남성 59.2%, 여성 40.1% 등이 있다.
다음뉴스는 뉴스 콘텐츠 제공자, 이용자 모두에게 의미있고 유용한 다양한 데이터를 계속적으로 발굴, 공개할 계획으로 데이터 분석 주기와 상세항목은 추가 검토를 거쳐 구체화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아이티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