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장 잔디도 ICT로 관리'…KT, ‘스마트그린’ 서비스 상용화
'골프장 잔디도 ICT로 관리'…KT, ‘스마트그린’ 서비스 상용화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1.12.21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주 중원GC에 첫 적용
KT 관계자들이 스마트그린 장비를 중원골프클럽에 설치하고 스마트그린 플랫폼을 시연하고 있다.
KT 관계자들이 스마트그린 장비를 중원골프클럽에 설치하고 스마트그린 플랫폼을 시연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KT(대표 구현모)가 골프장 잔디 생육 관리에 디지털 혁신을 적용한 ‘스마트그린’ 서비스를 종신물산(대표 박상훈)과 함께 개발하고 충북 충주시에 위치한 대중제 골프장인 중원골프클럽(중원GC, 대표 이광득)에 공급했다고 21일 밝혔다.

KT는 디지털 혁신으로 골프장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종합 골프코스 관리 기업인 종신물산과 함께 ‘스마트그린’ 서비스를 개발했다. 종신물산은 전국 골프장을 대상으로 잔디 및 관련 자재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부설 잔디연구소를 운영하며 과학적인 잔디 생육 노하우를 확보하고 있다. 

스마트그린은 KT의 통신 및 플랫폼 역량과 종신물산의 잔디 생육 노하우를 결합해 골프장 잔디 상태를 자동으로 측정·분석하고 비료와 농약을 적기에 정량 투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잔디 생육 관리 플랫폼 서비스다. 

이 서비스는 토양에 매설된 IoT 센서가 잔디의 온도, 수분함량, 산성도를 실시간으로 측정하고 이 정보를 잔디 생육에 영향을 주는 토양 알고리즘이 적용된 플랫폼으로 전송해 잔디 상태를 자동 분석한다. 이를 통해 골프장에서는 스마트하게 코스를 관리할 수 있으며, 골프장 이용자는 라운딩 전 최적의 잔디 상태를 제공받을 수 있게 된다.

통신망이 접목된 실시간 잔디 관리 서비스는 스마트그린 서비스가 국내 최초이며, 토양에 IoT 센서를 매설하는 방식은 세계 최초 사례다.

중원GC 이광득 대표는 “업계 최초로 스마트그린 서비스를 적용해 직원의 업무환경을 개선하고 잔디 관리 비용도 일부 절감할 수 있게 됐다”며 “고품질 잔디 관리로 이용객 만족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며 지역 주민의 환경 불안감 해소와 예방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종신물산 박상훈 대표는 “KT와 협업을 통해 빅데이터 기반의 스마트 잔디 생육관리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겠다”며 “축적되는 데이터를 토대로 골프장 관리자의 관리 효율을 극대화하겠다”고 설명했다.

KT 강남서부법인고객본부장 성원제 상무는 “중원GC를 시작으로 전국 골프장의 비용 절감과 환경 개선에 기여하는 디지털 혁신을 이루겠다”며 “앞으로 축구장과 야구장 같은 체육시설과 공원 등에도 스마트그린 서비스를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