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올리브네트웍스, 제약 물류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 ‘체인원’ 도입
CJ올리브네트웍스, 제약 물류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 ‘체인원’ 도입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1.12.19 10: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약품 유통 과정 보안성 고도화
CJ올리브네트웍스 CI
CJ올리브네트웍스 CI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CJ올리브네트웍스(대표 차인혁)가 국내 최초로 제약 물류 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 ‘체인원(ChainOne)’을 도입했다고 19일 밝혔다.

CJ올리브네트웍스의 AI코어연구소와 로지스틱스팀은 효과적인 의약품 유통 및 물류 솔루션을 마련하기 위해 데이터의 기밀성과 무결성을 보장하는 아마존웹서비스(AWS)의 하이퍼렛저 프라이빗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체인원을 개발하고 CJ대한통운의 제약 물류 시스템에 적용했다.

체인원은 의약품 생산, 물류, 유통 전 과정의 데이터를 블록체인에 기록하여 △데이터의 위·변조를 차단하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가시화하며 △품질관리를 통해 제약 물류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다.

유통되는 의약품의 생산일자와 유통기한, 온도 등의 상태 정보를 주기적으로 블록체인에 기록하여 제조 및 유통 과정의 투명성을 높이고 의약품의 오·남용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운송 경로와 사용 기관, 수량 정보를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어 입고부터 출고까지의 과정에서 데이터가 변경되더라도 추적이 가능하며, 의약품의 결함이나 온도 이탈 등의 문제 발생 시 원인을 빠르게 파악할 수 있어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손종수 CJ올리브네트웍스 AI코어연구소장은 “올해 물류업계 최대 화두는 ‘콜드체인’이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제약 물류 시스템은 방역만큼이나 중요한 이슈”라며 “선도적인 기술 개발로 신뢰도 높은 운송 인프라 및 관리 시스템을 구축·지원하여 제약 물류 시스템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