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커넥트재단, 교육 플랫폼 운영 데이터 공개
네이버 커넥트재단, 교육 플랫폼 운영 데이터 공개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1.11.29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구용 교육 데이터와 AI 모델 학습용 데이터
네이버 커넥트재단은 교육 플랫폼 운영하며 쌓은 데이터를 공개한다.
네이버 커넥트재단은 교육 플랫폼 운영하며 쌓은 데이터를 공개한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 커넥트재단(이사장 조규찬)이 엔트리, 에드위드, 부스트캠프 등 국내 SW·AI 교육 플랫폼을 운영하며 쌓아온 데이터를 29일 공개했다. 이번에 공개되는 데이터는 ▲학술 연구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연구용 교육 데이터와 ▲AI 모델 개발과 성능 개선에 활용할 수 있는 AI 모델 학습용 데이터다. 

공개되는 데이터는 네이버 커넥트재단 홈페이지에서 신청서를 작성한 후 클라우드를 통해 열람할 수 있다. 모든 데이터는 연구 및 비영리 목적에 한해 활용 가능하며 모든 개인정보는 비식별화 처리되어 안전하게 제공된다.

연구용 교육 데이터는 석·박사 과정 연구자, 대학교수, 연구기관 전문가를 대상으로 공개되며 데이터 활용에 관한 협약서를 체결한 후 데이터를 제공받을 수 있다. 디지털 전산화가 잘 이루어진 의료, 금융 분야와 달리 교육 분야는 디지털화된 데이터가 부족하다. 이에 따라 재단 측은 국내 최대 온라인 교육 플랫폼 엔트리, 에드위드 등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가 교육 발전과 학술 연구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한 성능 좋은 AI 모델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양질의 학습 데이터가 필요하다. 이에 따라 재단은 부스트캠프 AI 테크에서 AI 엔지니어를 육성하기 위해 구축한 AI 모델 학습용 데이터를 공개했다. 재단은 재활용 쓰레기와 수식 인식기 이미지 데이터, 대화 시스템 및 검색 엔진 개발에 필요한 텍스트 데이터 등 총 7종의 데이터셋을 구축했다. 29일에는 재활용 쓰레기 및 수식 인식 이미지 데이터가 공개되었으며, 그 외 5종의 데이터(POS, DP, RE, MRC, NER)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