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엔지니어상' 9월 수상자에 양국현·양영규씨 선정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9월 수상자에 양국현·양영규씨 선정
  • 박채균 기자
  • 승인 2015.09.07 18: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이티비즈]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박용현)는 아이오솔루션 양국현 대표와 LS전선 양영규 수석연구원을 대한민국 엔지니어상 9월 수상자로 선정했다.

▲ 양국현 아이오솔루션 대표

양국현 대표는 광케이블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광 트랜시버의 필수 부품인 비구면 광통신 렌즈를 국산화하여 국내 광통신산업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양 대표는 비구면 광통신 렌즈의 자동화 대량생산 기술 등 총 11건의 특허 등록으로 기술 및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였으며, 2015년 8월말 기준으로 약 9억불 수출 실적과 세계시장 점유율 3위를 달성하였다.

양국현 대표는 “역동적인 광통신산업에서 급변하는 환경에 도태 되지 않고 발전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변화할 것”이라며 “6년이라는 시간을 함께 해 준 직원들과 사랑하는 가족에게 고마움을 전하고 싶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양영규 수석연구원은 해저케이블 제조기술 및 공정기술을 개발하여 해저케이블 분야 중요 기술을 확보하는데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수상자로 선정됐다.

▲ 양영규 LS전선 기반기술연구소 수석연구원

양 수석연구원은 장거리 해저 전력 송전에 따른 전력손실을 줄이기 위해 장거리 직류송전 케이블 제조기술, 케이블의 절연성능을 강화하는 함침기술 등 세계 최고 수준의 50만 볼트 급 케이블 제조 기술력을 확보했다.

유럽의 전선회사들이 장기간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세계 해저케이블 시장의 대부분을 점유하고 있는 상황에서 양영규 수석연구원은 해저케이블 제조기술 및 공정기술을 국산화해최근 3년간 약 1조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양 수석연구원은“외국 기업이 독점해 온 기술을 국산화하기 위해 헌신한 개발팀원들에게 감사한다”며,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하여 국내 해저케이블산업의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는 연구자가 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