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웨이, 하이얼·차이나모바일과 스마트 제조용 5G 구현
화웨이, 하이얼·차이나모바일과 스마트 제조용 5G 구현
  • 박채균 기자
  • 승인 2021.11.22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용 기계에 5G 기술이 적용되면 생산 효율이 높아진다.
산업용 기계에 5G 기술이 적용되면 생산 효율이 높아진다.

[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화웨이는 차이나모바일과 함께 하이얼의 스마트팩토리에 5G와 모바일 에지 컴퓨팅을 결합한 혁신 제조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구현했다고 22일 발표했다. 

이 솔루션은 지난 2월부터 3사 공동으로 진행된 혁신의 결과로 제조 환경에서 5G 에지 컴퓨팅에 AI 및 머신비전이 융합된 것이 특징이다. 다양한 기능을 갖추고 있어 광범위한 제조 시나리오에 사용 가능하다. 하이얼은 중국 내 7개 스마트팩토리에 이 기술을 적용했으며, 내년 말까지 20개 공장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최근 국내 제조업체들도 스마트팩토리를 본격 가동하고 있다. 전 공정을 무인화로 하는 등 자동화 생산설비를 구축해 생산 속도와 정밀도를 높이는 것이다. 제조업 외 발전소, 중공업 등에서도 스마트팩토리 솔루션을 빠르게 도입하고 있다. 

하이얼은 향후 5년 동안 5G 솔루션을 계속 구축하며 전 세계 100여개 생산시설을 혁신할 방침이다. 또한 3사는 중국과 글로벌 선도 제조기업들에게도 해당 기술을 제공할 예정이다.

5G는 최대 20GBps의 속도와 1밀리초 이하의 낮은 지연시간(레이턴시)이 강점이다. 5G 핵심 특징 중 하나인 모바일 에지 컴퓨팅은 지연시간이 매우 짧은 클라우드 컴퓨팅을 제공한다. 하지만 아직 제조업계에선 5G의 모든 기능과 역량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지 못하다. 

이 솔루션은 고화질 카메라, 공장 현장의 AI 모듈, 다른 곳에 위치한 트레이닝 서버를 지연시간이 극도로 낮은 네트워크로 연결해 제조 환경에서 고성능 머신비전을 구현한다.

기업이 해당 머신비전을 5G 생산라인에 구축하면, 머신비전 기능이 없을 때보다 최소 10% 이상 더 정확한 99% 이상의 정확도를 바탕으로 제품의 품질 검사를 신속하게 할 수 있어 비용을 줄일 수 있다. 머신비전은 사람이 직접 육안으로 품질검사를 하는 것보다 제품의 불량 여부를 잘못 판단할 가능성이 현격하게 낮다. 

3사는 또한 현장 직원의 안전을 강화할 수 있는 기술도 선보였다. 기존 영상감시시스템이 녹화 기능만 있는 것과 달리 AI 영상 감시는 공장 현장에서 이상 징후를 감지하면 실시간으로 알람이 자동 울린다. 이를 통해 통제구역에 들어갈 권한이 없는 사람들을 식별하고, 안전수칙 위반을 처리하며, 정위치를 벗어난 근로자들을 확인할 수 있다.

또, 이 솔루션은 AI 기반 고화질 카메라, 5G 게이트웨이, 스마트 산업용 단말기 등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복잡한 생산라인에서 인력, 기계 및 자재를 효율적으로 조정할 수 있도록 돕는다.

향후, 이 솔루션은 '디지털 트윈' 시각화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디지털 트윈은 현실적이고 역동적인 생산라인을 가상 디지털 세계, 즉 메타버스로 재현하는 것이다. 디지털 트윈을 통해 기업은 적시에 유지보수를 하고, 생산공정의 변경 사항을 구현하기 전에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다. 현재 3사는 물류창고나 제조라인에서 5G 기반으로 제품을 더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운반하는 무인화 로봇 기술 등에 대해 협업하고 있다.

화웨이는 앞으로도 중국 및 전 세계 고객과 파트너의 성공을 위해 5G 제조 애플리케이션 개발 부문에서 하이얼 및 차이나모바일과 협업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