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D2SF, 자연어처리 기술 스타트업 ‘튜닙’에 신규 투자
네이버 D2SF, 자연어처리 기술 스타트업 ‘튜닙’에 신규 투자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1.11.16 16: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D2SF가  AI 스타트업 튜닙에 신규 투자했다.
네이버 D2SF가 AI 스타트업 튜닙에 신규 투자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 D2SF가 자연어처리(NLP) 분야 AI 스타트업 튜닙에 신규 투자했다.

튜닙은 NLP, 초대규모(Hyperscale) AI 등 고난도 AI 기술을 자체 개발 중인 스타트업으로, 차별화된 기술 역량을 인정받아 펄어비스캐피탈, 네이버 D2SF, DSC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30억 원 규모의 시드 투자를 유치했다. 이번 투자는 펄어비스캐피탈이 리드했다.

튜닙(대표 박규병)은 다양한 성격과 감정을 반영해, 자연스럽고도 깊은 대화를 이어갈 수 있는 ‘멀티 페르소나 챗봇’을 개발 중이다. 초대규모 AI, AI 윤리모델 등 고난도 기술을 자체 개발했으며, 이미 국내외 주요 학회에 논문을 발표하고, 챌린지를 수상하는 등 차별화된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여행, 반려동물 시장을 1차 타겟으로 멀티 페르소나 챗봇 서비스를 준비 중이며, 연내 CBT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튜닙은 카카오브레인 출신의 NLP 엔지니어들이 주축을 이뤄, 지난 3월 공동 창업한 스타트업이다. 특히 박규병 대표는 카카오브레인 설립 단계부터 자연어처리 팀을 이끌며, EMNLP, 인터스피치 등 권위 있는 국제 인공지능 학회에서 10편의 논문을 발표한 바 있다. 오픈소스 공유 플랫폼 깃허브 등 개발자 커뮤니티에서도 기술 역량을 인정받아, 창업 당시부터 투자사 및 개발자들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아왔다.

양상환 네이버 D2SF 리더는 “튜닙은 AI 기술 중에서도 어려운 분야로 손꼽히는 NLP, 초대규모 AI 영역에서 차별화된 기술력을 보유한 희소한 팀"이라며, "메타버스 환경에서는 메타휴먼, 디지털휴먼과 같은 가상 캐릭터와의 상호작용이 점차 중요해질 것이고, 튜닙은 자연스럽고 몰입감 높은 대화를 구현해 더 크게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규병 튜닙 대표는 “우리의 비전과 잠재력에 공감하는 투자사들과 파트너십을 맺어 기쁘다”며, “이번 투자 유치를 발판 삼아, 대화모델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인재 영입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라고 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