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컴그룹, 민간 '우주'산업 시대 연다…내년 인공위성 '세종1호' 발사
한컴그룹, 민간 '우주'산업 시대 연다…내년 인공위성 '세종1호' 발사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1.09.02 16: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주-항공-지상’ 아우르는 영상 데이터 서비스 벨트 구축
김연수 한컴그룹 미래전략총괄이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김연수 한컴그룹 미래전략총괄이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한글과컴퓨터그룹(회장 김상철)이 2022년 상반기 지구 관측용 광학위성 ‘세종1호’를 발사한다.

한컴그룹은 2일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공위성을 중심으로 드론, 장거리 감시카메라까지 아우르는 영상 데이터 서비스 사업 전략을 발표했다.

한컴그룹 계열사인 우주·항공 전문기업 한컴인스페이스(대표 최명진)는 미국의 대표적 우주위성 데이터 기업이자 나스닥 상장기업인 ‘스파이어글로벌’과 협력해 2022년 상반기 국내 첫 지구 관측용 민간위성인 ‘세종1호’를 발사한다. 

한컴그룹의 ‘세종1호’는 가로 20cm, 세로 10cm, 높이 30cm, 무게 10.8kg의 저궤도 초소형 인공위성으로, 지상으로부터 500km의 궤도에서 약 90분에 한 번씩 하루에 12~14회 지구를 선회하며, 5m 해상도의 관측 카메라를 활용해 7가지 파장의 영상 데이터를 수집할 예정이다.

한컴그룹은 세종1호 발사에 이어 5호까지 순차적으로 위성 발사를 추진하고 향후 사업 성장세에 따라 50기 이상의 군집위성을 발사 및 운용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구 관측 영역을 세분화하고 데이터 취득 소요 시간을 단축, 글로벌 서비스로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한편, 한컴그룹은 자체 개발한 정찰용 드론 ‘HD-500’도 첫 선을 보였다. 중소형 기체인 HD-500은 가로 41cm, 세로 41cm, 높이 35,2cm, 무게 3.5kg의 관측용 드론으로 독자적인 기술을 적용하여 이미지 및 영상 데이터 수집에 최적화된 것이 특징이다.

향후 교육용, 농업용, 국방용, 산업용 등 특수목적용 드론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제품 표준화를 통한 양산화 체계를 구축하며, 다중 드론 관제 서비스 플랫폼 개발을 통해 차별화를 꾀한다는 전략이다.

2012년부터 인공위성 지상국 구축 및 운영, 무인 드론 관제 플랫폼 등을 통해 영상 데이터 서비스 사업을 펼쳐온 한컴인스페이스는, 인공위성 직접 보유와 드론 자체 개발을 통해서 영상 데이터의 수집, 관리, 분석, 판매에 이르는 올인원 서비스 체계를 구축,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최명진 한컴인스페이스 대표가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최명진 한컴인스페이스 대표가 온라인 기자간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한컴그룹은 세계적인 영상 카메라 기업인 캐나다의 인피니티옵틱스와 조인트 벤처(JV)를 설립, 국내 완성형 초고해상도 센서 시장을 개척하는 한편, 인공위성용 센서 공동 개발도 추진한다.

인피티니옵틱스는 다양한 광학적외선(EO/IR) 센서의 커스터마이징을 지원하는 고해상도 주야간 듀얼 PTZ 카메라(상하좌우 및 줌 움직임이 가능한 카메라) 시스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광학카메라는 최대 135배 확대가 가능하고, 열화상카메라는 사람은 20km 거리, 차량은 50km 이상 거리까지도 검출할 수 있다. 광학 및 열화상카메라 모두 지상 거치뿐만 아니라 드론을 비롯한 비행체에도 장착할 수 있고, 1초에 0.001°~110°까지 상하좌우 정밀 조작이 가능해, 국경 및 해안 감시 등 해외에서는 민간은 물론 국방용으로도 수요가 높다.

한컴그룹은 한컴인스페이스가 보유한 AI 분석 기술을 인피니티 옵틱스의 센서 기술과 연계하여 인공위성용 센서를 공동 개발해 국내외 인공위성 시장을 공략할 예정이다.

한컴그룹은 인공위성과 드론, 완성형 초고해상도 센서까지 확보함에 따라 세계에서 유일하게 우주와 항공, 지상을 모두 커버하는 영상 데이터 서비스 벨트를 구축하게 된다.

한컴그룹은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영상 데이터 서비스 시장에서도 가장 수요가 높은 농업 분야를 우선 공략하며, 국내 시장 외에도 농업 비중이 높은 동남아 지역까지 타겟으로 하고 있다.

농업 분야 외에도 산림자원 및 재난재해 관리, 도심지 변화 탐지 등 데이터 활용 폭을 확대하고, 한컴, 한컴라이프케어, 한컴MDS 등 그룹사들과의 협력을 통해 공공시장의 다양한 수요에 맞춘 영상 데이터 서비스도 제공해나갈 계획이다. 

최명진 한컴인스페이스 대표는 “최근 전세계 우주산업이 민간 주도의 ‘뉴스페이스’ 시대를 맞이하고 있는 만큼, 이번 위성 발사를 통해 국내 우주산업의 뉴스페이스 시대를 리딩하겠다”고 포부를 밝히고, “세계 영상 데이터 서비스 시장 규모가 올해 81조원에서 2024년 100조원으로 크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영상 데이터 서비스 시장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과감한 차별화 전략과 투자를 추진해 나갈 것”이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