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온화이트햇, 금융결제원과 은행 공동 DID서비스 ‘뱅크아이디’ 구축
라온화이트햇, 금융결제원과 은행 공동 DID서비스 ‘뱅크아이디’ 구축
  • 김아라 기자
  • 승인 2021.09.01 1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은행 공동 인증서에 신원증명까지 서비스 범위 확대
라온화이트햇 로고
                 라온화이트햇 로고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라온화이트햇(대표 이정아)이 금융결제원과의 제휴 협력을 통해 블록체인 분산ID(DID) 기반 은행 공동 인증 서비스 ‘뱅크아이디(뱅크ID)’를 함께 구축했다고 1일 밝혔다.

라온화이트햇과 금결원이 공동으로 구축한 뱅크아이디는 국내 16개 은행이 함께 활용하는 블록체인 DID 기반 인증 서비스다. 금결원이 2020년 은행연합회로부터 이관 받은 은행 공동 인증서 ‘뱅크사인’을 라온화이트햇과 함께 블록체인 DID 인프라로 전환해 서비스 범위를 기존의 은행 공동 인증서에서 신원증명까지 확대했다.

라온화이트햇과 금결원은 이번 사업을 통해 은행에서 발급한 자격 증명서(VC)를 은행 외 다양한 영역에서 자격 검증에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있다. 뱅크아이디는 은행 공동 정보지갑 서비스인 ‘마이인포’ 앱에 탑재되어 8월 27일 BNK경남은행, IBK기업은행, NH농협은행, BNK부산은행, KDB산업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등 7개 은행부터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연내 16개 은행으로 확대될 계획이다.

라온화이트햇은 뱅크아이디 구축 사업에서 은행 공동 인증서와 각종 자격 증명서를 신청, 발급 및 검증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DID 플랫폼 ‘옴니원(OmniOne)’을 제공했다. 옴니원은 FIDO 생체인증 기술과 블록체인 DID 기술을 결합한 신원증명 플랫폼으로 행안부 모바일 공무원증, 병무청 블록체인 간편인증 서비스, 경상남도 모바일 도민카드 등에 적용되었으며, 국가 최초 디지털 신분증인 모바일 운전면허증도 옴니원을 활용해 구축될 예정이다.

이정아 라온화이트햇 대표는 “모바일 운전면허증과 같은 굵직한 정부 사업을 통해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은 ‘옴니원’을 은행권 공동 DID 서비스 ‘뱅크아이디’에 제공하게 됐다”며 “DID 플랫폼 ‘옴니원’을 기반으로 구축된 ‘뱅크아이디’를 통해 이용자들은 보다 안전하고 편리한 디지털 금융 서비스를 누릴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