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싱가포르 클라우드 보안 인증 'MTCS' 획득
네이버클라우드, 싱가포르 클라우드 보안 인증 'MTCS' 획득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1.07.26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공공 시장 공략 가속화
네이버클라우드는 싱가포르 클라우드 보안 인증 'MTC'를 획득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싱가포르 클라우드 보안 인증 'MTCS'를 획득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가 국내 클라우드 사업자 중 최초로 싱가포르 클라우드 보안 인증인 MTCS(Multi-Tier Cloud Security)를 획득했다고 26일 밝혔다.

네이버클라우드가 이번에 획득한 MTCS는 싱가포르 공공 입찰 시 갖춰야할 필수조건으로, 국내를 넘어 글로벌 공공 클라우드 시장까지 진출 기회를 넓힐 수 있게 됐다.

MTCS는 싱가포르 정보통신미디어 개발청(IDA)이 주관하고 싱가포르 정보기술표준위원회(ITSC)에서 개발한 인증제도다. MTCS 싱가포르 표준은 여러 계층의 클라우드 보안을 다루는 세계 최초의 클라우드 보안 표준으로, ISO/IEC 27001 등 국제 표준에 기초한다. 퍼블릭 클라우드의 안전성 및 보안성을 다양한 운영 보안 수준에서 19개 분야 117개 통제항목 검증을 통해 평가가 이뤄지며, 보안 등급은 총 3단계로 나눠져 있다. 

네이버클라우드는 MTCS 첫 심사임에도 불구하고 가장 높은 등급인 ‘티어-3(Tier-3)’를 취득했다. 이는 네이버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고객의 주요 정보시스템 및 중요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는 역량과 성숙도를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다. 또한 많은 글로벌 기업들이 아태지역(APAC)의 헤드쿼터를 싱가포르에 두고 있는 경우가 많고 MTCS가 멀티티어 클라우드 보안을 다루는 세계 최초의 클라우드 보안 표준인만큼, APAC 내 많은 기업이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 시 해당 인증을 선정 기준으로 제시하고 있다.

이번 인증으로 네이버클라우드의 보안성과 안전성을 효과적으로 입증해 싱가포르를 비롯한 APAC 유치 사례를 확보하면 글로벌 탑 CSP와의 격차는 더욱 줄어드는 한편, 국내 CSP와의 차별화를 더욱 확실하게 보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MTCS를 취득함에 따라 국내 금융 클라우드 사업 영역에서도 입지 또한 더욱 확고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금융 당국은 금융회사가 퍼블릭 클라우드 도입시, 클라우드 사업자를 평가하는 기본보호조치 109개와 금융 분야 특화 기준인 금융부문 추가 보호조치 32개 통제 항목을 가이드로 제시하고 있다.

네이버클라우드 클라우드 시큐리티 최원혁 리더는 "이번 MTCS 취득은 그간 네이버클라우드가 가장 역점을 두고 쌓아온 강력한 보안 체계와 기술력을 다시 인정받았다”며 “규제가 엄격한 국내외 공공∙금융 분야의 우려를 해소함으로써 신뢰를 갖춘 클라우드 강자로서의 입지를 더욱 공고히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