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타, 예술창작활동 돕는 공연 관리 솔루션 ‘공기’ 출시
코스타, 예술창작활동 돕는 공연 관리 솔루션 ‘공기’ 출시
  • 차병영 기자
  • 승인 2021.07.23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겸업 예술인 70% 예술활동 전념 어려워…‘공기’로 예술가 지원

공연전문 IT 스타트업 코스타(대표 김세희)가 공연 실무에 효율적인 서비스와 차별화된 기술을 제공하는 공연 관리 솔루션 ‘공기’ 제작해 오는 28일 공식 출범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예술인 실태조사에 따르면 ‘투잡’을 뛰는 예술인은 42.6%에 달하며 겸업 예술인의 70% 이상은 예술활동에 전념하지 못한다고 답했다. 이에 코스타가 예술인들이 창작 활동 등에 집중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10년 경력의 공연기획자와 IT개발 전문가가 설립한 코스타는 관계자 티켓 예약서비스 코스타 티켓 개발을 시작으로 △예술창업 아이디어 사업화 개발 지원 사업 선정 △G-스타트업챌린지 사업 선정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KOSME) 청년창업사관학교 11기에 선정될 만큼 축적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다.

코스타가 야심차게 준비한 공연 관리 솔루션 ‘공기’는 단순 반복적인 업무를 자동화하여 예술인이 창작에 더욱 몰두할 수 있도록 돕는 것에 방점을 뒀다. 그 결과, 현재 40개 이상의 단체가 사용한 공기의 누적 작품수는 85개다. 아울러 코스타티켓의 경우 회원수가 3,488명에 육박할 만큼 높은 인기를 끈다.

공기는 △올인원 티켓 판매 대행 △판매현황 실시간 확인(RPA) △수기티켓 전산화 △정산 및 통계 자동 집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진행한다. 아울러 수집되는 다양한 작품들의 판매 데이터를 활용해 고객 티켓 관리뿐만 아니라 잠재 관객 개발에 필요한 편의 서비스를 추가적으로 제공한다.

코스타 김세희 대표는 “공연예술 현장 실무 경험과 IT기술을 바탕으로 공연계 필요한 선도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소통하며 기술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며 “공연 예술 IT 전문 기업으로서 책임을 갖고 국내 공연예술문화의 성황에 이바지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