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 온라인 설명회 21일 개최
과기정통부,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 온라인 설명회 21일 개최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1.07.18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부문 지능정보서비스 도입 활성화 위해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 맞춤 안내 추진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는 오는 21일 디지털서비스 제공기업과 이용을 원하는 기관(국가·공공기관 및 지방자치단체)을 대상으로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설명회에서는 제공기업 대상으로 심사·선정 기준 및 혁신제품 신청 안내가 진행될 예정이며, 이용기관 대상으로는 이용지원시스템 이용 및 계약절차·방법 등을 안내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그간 심사 신청 서류 준비에 오랜 시간이 소요되었던 제공기업과 디지털서비스를 검색·선정하여 계약하는 방법의 상세한 안내가 필요했던 이용기관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제도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와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의 활성화를 도모한다. 

지난해 10월 공공 신서비스 활성화를 목적으로 도입된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는 올해 상반기에 등록 서비스 75개, 총 계약규모 약 1,100억원 달성이라는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였다. 

과기정통부는 매월 심사위원회를 개최하여 SaaS, IaaS 등 클라우드컴퓨팅서비스 및 지원서비스와 융합서비스까지 다양한 디지털서비스를 선정하고 있다.

이용기관은 이용지원시스템에 전시된 다양한 서비스 중 기관 상황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고 카탈로그계약 또는 수의계약을 바로 체결하여 계약절차를 단축할 수 있어, 예산 조기 집행과 보다 내실 있는 사업 추진 등이 가능하게 되었다.

과기정통부 박윤규 정보통신정책실장(디지털서비스 심사위원장)은 “디지털서비스를 공공 부문에 본격 확산시키는데 있어 제공기업과 이용기관의 본 제도에 대한 이해도를 제고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디지털서비스 전문계약제도가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제도 홍보 및 안내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인공지능 등 신기술의 도입을 통한 공공서비스 혁신을 촉진하고 디지털 뉴딜의 성공을 이끌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