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기업 중요 문서 위·변조 없이 안전하게 보관하세요"
삼성SDS "기업 중요 문서 위·변조 없이 안전하게 보관하세요"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1.07.08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록체인 기술로 문서 신뢰·투명성 높인 ‘페이퍼리스’ 서비스 출시
삼성SDS는 쉽게 활용 가능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출시한다.
삼성SDS는 쉽게 활용 가능한 블록체인 서비스를 출시한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삼성SDS가 블록체인 기술로 문서 위·변조 문제를 해결해 주는 ‘페이퍼리스’ 서비스를 출시하면서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형 블록체인(BaaS; Blockchain-as-a-Service) 사업 확대에 나선다.

‘페이퍼리스’는 계약서, 동의서, 증명서 등 위·변조가 우려되는 각종 문서를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안전하게 관리해주는 서비스로, 각종 증빙이 필요한 업무 또는 투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다.

특히 삼성SDS는 별도의 서버에 대용량 문서 또는 민감한 개인정보 등의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저장하고, 해당 문서나 데이터에 대한 해시값만 블록체인에 기록하는 오프체인(Off-Chain) 기술을 ‘페이퍼리스’에 적용했다.

이를 통해 대용량 문서로 인한 블록체인 속도저하를 방지할 수 있고, 일정 기간 보관 후 폐기가 필요한 문서 관리도 가능하다. 아울러 문서 생성, 변경, 폐기 등 모든 이력은 실시간 블록체인에 기록되므로 데이터에 대한 신뢰성과 투명성도 확보할 수 있다.

고객은 별도의 시스템을 구축할 필요 없이 삼성SDS가 제공하는 ‘페이퍼리스’ 표준 기능(API)을 연계하여 각종 계약/증명/투표 등에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실제로 삼성SDS는 ‘페이퍼리스’ 서비스를 임직원 연봉계약과 사내투표, 인증서 관리 등에 적용하여 복잡한 프로세스를 간소화하고 편의성을 높였다.

삼성SDS 홍혜진 DT플랫폼추진단장(전무)은“‘페이퍼리스’ 서비스를 시작으로 신원인증, 페이먼트 등 다양한 클라우드 기반의 블록체인 서비스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가치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