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英서 가장 강력한 AI 슈퍼컴퓨터 '캠브리지-1' 가동 시작
엔비디아, 英서 가장 강력한 AI 슈퍼컴퓨터 '캠브리지-1' 가동 시작
  • 박채균 기자
  • 승인 2021.07.07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 및 AI 연구용으로 설계
엔비디아 캠브리지-1 슈퍼컴퓨터
엔비디아 캠브리지-1 슈퍼컴퓨터

[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엔비디아(CEO 젠슨 황)는 영국에서 가장 강력한 인공지능(AI) 슈퍼컴퓨터 캠브리지-1(Cambridge-1)이 가동을 시작했다고 7일 밝혔다.

이를 통해 세계 과학자와 헬스케어 전문가들은 AI와 시뮬레이션을 진행함으로써, 디지털 생물학 혁신을 가속화하고 영국 내 생명과학 산업을 발전시킬 예정이다.

엔비디아는 캠브리지-1 구축에 1억 달러(한화 약 1120억원)를 투자했다. 아스트라제네카, 글락소스미스클라인(GSK), 가이스&세인트 토마스 영국국가보건서비스 파운데이션 트러스트, 킹스칼리지런던, 옥스퍼드 나노포어 등이 처음으로 치매와 같은 뇌질환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AI를 통한 신약을 설계하며 인간 게놈에서 질병을 유발하는 변이를 찾는 정확도를 개선하는 데 캠브리지-1을 활용할 예정이다.

캠브리지-1에는 엔비디아가 대규모의 연구를 위해 전체 시스템을 활용하도록 최적화된 엔비디아 클라라(Clara) 및 AI 프레임워크를 비롯해 가속 컴퓨팅, AI, 생명과학 분야에서 수십 년 동아 쌓아온 노하우가 반영됐다. 엔비디아 DGX 슈퍼POD(DGX SuperPOD) 슈퍼컴퓨팅 클러스터인 캠브리지-1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50대 컴퓨터 중 하나이며, 재생에너지로 100% 구동된다.

젠슨 황 엔비디아 창립자 겸 CEO는 “캠브리지-1은 영국에서 가장 강력한 슈퍼컴퓨터로, 기업 및 학계의 선도적인 연구자들이 기존 영국에서 불가능했던 규모와 속도로 질병과 치료에 대한 단서를 해결하도록 지원할 것이다. 캠브리지-1을 통한 연구는 영국 내에서 진행되지만, 이는 전세계 수백만 명에게 혜택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