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블럭스, 고정밀 실내 위치추적용 블루투스 'AoA 익스플로러 키트' 출시
유블럭스, 고정밀 실내 위치추적용 블루투스 'AoA 익스플로러 키트' 출시
  • 박채균 기자
  • 승인 2021.07.01 16: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OA 익스플로러 키트
AOA 익스플로러 키트

[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유블럭스(한국지사장 손광수)는 블루투스 방향 탐지 및 고정밀 실내 위치 추적 기술 가능성 평가를 위해 설계된 2개의 ‘익스플로러 키트(explorer kit)’를 출시한다고 1일 밝혔다.

저전력 소모, 간편한 사용 및 저렴한 비용을 고려해 설계된 유블럭스 XPLR-AOA-1및 XPLR-AOA-2 익스플로러 키트를 활용해, 개발자는 출입 통제, 충돌 감지, 스마트 기기, 실내 위치추적, 자산 추적 등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할 수 있는 이 기술의 특성을 손쉽게 테스트할 수 있다. 

글로벌 내비게이션 위성 시스템(GNSS) 기술은 실외에 있는 사람이나 자산의 위치 추적 문제는 해결했다. 하지만 아직까지 어떠한 기술도 물류 창고와 같은 실내 환경에서 사람이나 자산의 위치를 추적하는 데 널리 채택되지는 못했다. 보다 정확도 높은 실내 위치 추적 솔루션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블루투스SIG는 블루투스 방향 탐지 기술을 발표했는데 이는 이전의수신기 신호 강도 표시기(RSSI) 기반 솔루션에 비해 커다란 성능 향상을 나타냈다.

블루투스 방향 탐지 기능을 활용하면 무선 신호가 하나의 모바일 태그에서 하나 또는 여러 개의 고정된 앵커 포인트로 이동하는 방향을 확인할 수 있다. AoA(Angle-of-arrival) 기술을 사용함으로써, 블루투스 수신기에 연결된 안테나 배열로 구성된 앵커 포인트는 블루투스 신호를 전송하는 모바일 태그의 방향이나 각도를 탐지할 수 있다. 이러한 멀티 안테나 앵커의 집합군이 형성되면 AoA 기술을 사용하여 모바일 기기 또는 태그의 정밀 위치를 삼각 측량법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유블럭스 XPLR-AOA-1 및 XPLR-AOA-2 익스플로러 키트는 태그에서 클라우드에 이르는 최초의 완전한 블루투스 기반 추적 솔루션 중 하나로서, 실내 환경에서 서브 미터 수준의 위치 추적 정확도를 안정적으로 제공한다.

유블럭스 근거리 제품 센터의 에릭 칼버그 제품담당 선임 매니저는 “글로벌 블루투스 에코시스템은 마침내 실내에서 사람과 사물의 위치 추적을 위한 저전력, 고정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엄청난 잠재력을 갖게 되었다”며, “이 기술의 얼리 어답터들과 협력하고 이 솔루션을 더욱 발전시켜, 유블럭스의 위치 추적 전문성을 실내 환경으로 더욱 넓혀 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