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베리 QNX 소프트웨어, 1억 9500만 대 차량에 탑재
블랙베리 QNX 소프트웨어, 1억 9500만 대 차량에 탑재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1.06.25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블랙베리 QNX 로열티 수익 백로그 전년대비 9% 증가
블랙베리 QNX 소프트웨어가 1억 9,500만 대 차량에 탑재됐다.
블랙베리 QNX 소프트웨어가 1억 9,500만 대 차량에 탑재됐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블랙베리는 현재 블랙베리 QNX 소프트웨어가 작년 대비 2천만 대 많은 1억 9500만 대에 탑재됐고 밝힌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의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크리티컬 시스템인 블랙베리 QNX 소프트웨어는 앱티브, BMW, 보쉬 등 차량 제조업체가 광범위하게 사용하고 있다. 크리티컬 시스템에는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는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디지털 콕핏, 보안성 높은 데이터 게이트웨이 등 포함되어 있다. 또한, 25개 전기차 제조업체 중 23개 제조업체에서 블랙베리 QNX의 설계를 이미 채택했으며, 블랙베리는 자율주행차 시스템에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소프트웨어 기반을 제공해 차세대 자동차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블랙베리는 또 최근 블랙베리 QNX 로열티 수익 백로그가 2022년 회계연도 기준 1분기에 4억 9000만 달러로 증가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는 작년 4억 5000만 달러에서 9% 증가한 액수이다. 백로그는 블랙베리 설계를 채택한 시점으로 향후 생산 규모 추정치와 계약 단가로 계산한다.

존 첸 블랙베리 회장 겸 CEO는 “블랙베리는 지속적으로 자동차 소프트웨어의 안전 필수 임베디드 시스템 분야를 리드하며 탑재된 차량 수와 로열티 수익 면에서 꾸준히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며 “이는 블랙베리가 끊임없이 플랫폼을 혁신하면서 시장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있기 때문이다. 블랙베리 QNX는 보다 더 나은 안전 필수 소프트웨어가 탑재된 차량과 전기차 시대 도래, 나아가 자율주행차로 향하는 트렌드를 기회로 삼아 시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