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티비즈 박채균 기자] 유블럭스(한국지사장 손광수)는 잔디깎기 로봇, 전동 스쿠터, 공유 자전거 같은 저속 애플리케이션 제품에 센티미터 수준의 위치추적 정확도를 제공하는 자사 ZED-F9R 위치추적 모듈을 위한 펌웨어 업데이트 버전을 23일 발표했다.
ZED-F9R 고정밀 센서 융합 모듈을 기반으로 하는 유블럭스 ZED-F9R-02B 는 간단하고 효율적인 구현이 가능하고, 밀집한 도심지 같이 까다로운 신호 환경에서도 고도로 정확한 위치추적 데이터에 대한 신속한 접근이 중요한 자율주행 및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설계됐다.
ZED-F9R은 유블럭스 F9 멀티 밴드 글로벌내비게이션위성시스템(GNSS) 수신기 플랫폼을 사용하여 최대 네 가지 GNSS 위성군을 동시에 추적한다. 또한 이 모듈은 실시간 이동 측위(RTK) 기법을 적용하여, 센티미터 수준의 정확도로 위치 데이터를 도출할 수 있다. 고정밀 GNSS 측정은 이 모듈의 관성 측정 장치(IMU)가 수집한 데이터, GNSS 보정 데이터, 주행 거리 측정 정보 및 차량 동적 모델의 데이터와 융합되어, GNSS만으로는 실패할 수 있는 상황에서 고품질 위치추적 정확도를 제공한다. 이 수신기는 잔디깎기 로봇, 전동 스쿠터, 자동차를 위한 동적 모델을 포함한다.
ZED-F9R-02B는 확장성이 뛰어난 상태 공간 보정(SSR) 형태로 제공되는 유블럭스 GNSS 보정 데이터 서비스를 통합하고 있어, 정밀 위치추적 솔루션의 출시 일정을 보다 쉽게 앞당길 수 있게 해준다.
유블럭스 위치추적 제품센터의 알렉스 기 산업용 내비게이션 및 로보틱스 제품 담당 매니저는 “유블럭스의 새로운 ZED-F9R-02B 고정밀 모듈은 추측항법 기술이 필요한 제품을 설계자가 처음부터 구현해야 하는 것보다 더 빨리 출시할 수 있게 해주는 턴키 추측항법 솔루션"이라며, “또한 틈새 시장을 공략하는 기업들이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쌓고 유지할 필요없이 추측항법 기술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