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코리아, GS홈쇼핑에 '스토어넥스트 M440' 공급
퀀텀코리아, GS홈쇼핑에 '스토어넥스트 M440' 공급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5.08.19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콘텐츠 활용도에 따라 영상 파일 계층화시켜 관리하여 방송 제작 환경 개선

[아이티비즈] 퀀텀코리아(www.quantum.com/kr, 이강욱 지사장)은 19일 GS홈쇼핑(www.gsshop.com)에 영상 제작 시에 빠른 작업 속도 및 안정성 그리고 작업자 간의 협업을 원활하게 지원하기 위해 대용량 테이터를 공유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퀀텀의 파일 공유 어플라이언스 ‘스토어넥스트(StorNext) M440’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GS홈쇼핑은 기존 60TB에서 200TB로 온라인 제작 스토리지를 확장 및 재구축했으며(Xsan to StorNext File System), 리눅스와 Xsan, 유닉스 및 윈도우 등의 이기종 플랫폼 하에서, 다양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 등을 사내 영상 제작자들이 동시에 접속해 안정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 퀀텀 스토어넥스트 M440

국내 최초의 홈쇼핑 기업이자 시장점유율 1위 기업인 GS홈쇼핑은 1995년 국내 첫 홈쇼핑 방송을 송출한 이후 GS SHOP이라는 브랜드로 케이블TV, 위성, IPTV, DMB, 모바일과 인터넷, 카탈로그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쇼핑할 수 있는 온라인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09년 인도를 시작으로 태국, 베트남, 중국, 인도네시아, 터키, 말레이시아, 러시아 등 세계 8개국에 진출해 세계 최고의 홈쇼핑 영업 노하우와 우수상품을 경쟁력으로 세계 1위 온라인 유통 기업으로 도약하고 있다.

GS홈쇼핑은 영상 제작자들의 업무 효율성 제고를 위해 안정적인 대용량 콘텐츠제작관리시스템(CMS) 구축을 했으며 GS홈쇼핑은 생방송으로 방송되는 분량을 제외하고 제품 설명 영상 및 자막 등의 편집 영상들을 제작하기 위해 CMS시스템과의 연계를 통한 온라인제작용 스토리지를 운영하고 있다.

GS홈쇼핑은 이러한 영상물 원본과 편집 중인 작업 영상물, 편집된 제작 영상 최종본 등을 모두 CMS 시스템에서 내부 영상 편집자들이 함께 사용하면서, 고용량 영상 파일 작업 시에 시스템에 과부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다.

특히 GS홈쇼핑은 영상 제작 편집과 그래픽 편집 작업을 수행하는 내부 인력 수십 여명이 동시에 콘텐츠 제작관리시스템을 하고 있으며, 각 편집자들이 사용하는 운영체제(OS)도 애플 Xsan, 리눅스, 윈도우 등으로 다양하고 영상 편집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어 시스템 활용도가 90%를 상회했다. 또한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영상물과 재방송 영상물 등이 크게 증가하면서 기존에 60TB 용량의 영상물 제작 관리 스토리지를 활용하는 것이 한계에 이르렀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GS홈쇼핑은 영상 제작자들이 빠르게 협업하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대용량 데이터 관리하고 저장할 수 있도록 온라인 스토리지의 용량 증설 및 파일시스템의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해 온라인스토리지 및 공유 파일시스템 재구축에 나섰다. GS홈쇼핑은 향후 늘어나는 데이터 량에 맞춰 온라인 스토리지의 용량을 고려하였고 또한, 향후 증설이 용이할 수 있도록 높은 확장성을 제공, 사용이 편리하며, 장애 발생시 빠른 기술 지원 서비스 제공, 데이터 저장을 위해 높은 안정성을 제공, 가장 중요한 것은 이기종 플랫폼 간의 파일 호환과 협업 작업 시 요구되는 성능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

이에 GS홈쇼핑은 최종적으로 퀀텀의 고성능의 파일 공유 및 정책 기반의 파일 계층화 관리를 지원하는 대용량 콘텐츠 파일 공유 어플라이언스 솔루션인 ‘스토어넥스트 M440 메타데이터 어플라이언스(StorNext M440 Metadata Appliance)’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GS홈쇼핑 영상제작 2팀 김현우 선임은 "홈쇼핑은 소비자의 즉각적인 반응을 체감할 수 있는 대표적인 유통 채널로서 정확한 정보 제공을 위한 고품질 영상 제작이 필수적이다. 또한 최근 방송 촬영 및 제작, 편집의 전체 시스템이 HDTV, 4K 등의 고화질 방식으로 모두 전환함에 따라 제작 콘텐츠의 안전한 저장 및 재사용을 위해 방송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에 많은 영상 편집자들의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성능과 가격, 시스템 신뢰성, 기술 지원, 확장 용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종적으로 퀀텀의 파일공유 어플라이언스 솔루션인 스토어넥스트 M440을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