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클라우드, 'NH 퍼블릭 클라우드 표준 사업자' 선정
네이버클라우드, 'NH 퍼블릭 클라우드 표준 사업자' 선정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1.06.10 11: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1금융권 재해 복구 시스템 이전 첫 사례
네이버클라우드는 'NH 퍼블릭 클라우드 표준 사업자'로 선정됐다.
네이버클라우드는 'NH 퍼블릭 클라우드 표준 사업자'로 선정됐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클라우드(대표 박원기)가 'NH 퍼블릭 클라우드 표준 사업자'로 선정되며 NH농협은행(은행장 권준학)의 선도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자격을 획득했다.

이는 1금융권의 재해복구(DR) 시스템을 클라우드로 이전하는 국내 첫 사례라는 점에서 금융권에서 집중되고 있다. 이 사업은 올해 5월 사업 공고가 났던 당초부터 ‘클라우드 업계 별들의 전쟁’으로 불릴 만큼 경쟁이 치열했다.

국내 최대 규모의 점포를 운용하며 서비스를 지속 확대하고 있는 농협은행의 중요업무를 수행하게 되면 클라우드 사업자로서 금융권 공략에 유리한 고지에 오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표준 사업자가 수행할 과업 중 하나인 재해 복구 센터(DR)의 퍼블릭 클라우드로의 이전은 국내 1금융권 최초로 이뤄지는 사업으로, 업계 대표 레퍼런스를 확보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사업자 선정은 업무의 중요도 및 형태를 고려해 중요업무와 비중요업무로 구분해 이뤄졌으며, 네이버클라우드(메타넷티플랫폼)과 AWS(클라우드그램) 2개 사업자가 농협은행의 중요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표준 사업자로 선정됐다. 중요업무 표준 사업자는 고유식별정보 및 개인신용정보 처리 업무, 재해복구시스템 등 농협은행 내부망과 전용선 연결을 담당하며 농협의 핵심 비즈니스를 다루게 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농협은행의 클라우드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재해복구시스템 구축,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DN) 구축, 연구개발(R&D) 및 코딩 실습 환경 구축 등 총 3가지 선도 프로젝트를 앞으로 수행하게 된다. 네이버클라우드는 특히 기술 평가에서 상대적 우위를 점하며 높은 과제 수행 역량 수준을 인정받아 표준 사업자로 선정됐다.

네이버클라우드 클라우드 사업 총괄 김태창 전무는 “네이버클라우드가 이번 NH 퍼블릭 클라우드 표준 사업자로 선정된 것은 국내 금융권의 다양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사업을 수행하며 쌓은 기술력과 고객을 향한 신뢰를 인정받았다”며 “NH농협은행의 중요업무 선도 과제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