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배후 수요 품은 파주 운정 신도시 상가 ‘우미프라자’ 분양
입지·배후 수요 품은 파주 운정 신도시 상가 ‘우미프라자’ 분양
  • 김종영 기자
  • 승인 2021.05.31 13: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지역밀착형 상업시설이 새롭게 떠오르는 상권 지도로 주목받고 있다. 지역밀착형 상업시설(Life Style Center, LSC)란 단순히 소비만 하는 공간이 아닌 지역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생활 편의성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지역주민과 함께 상생하는 공간을 의미한다.

최근 코로나19의 장기화로 ‘먼 맛집’ 대신 가까운 ‘동네 맛집’을 찾는 것도 지역밀착형 상업시설의 확산과 맞물린다. 안전하고 편리하며 접근성이 좋은 ‘홈 어라운드(Home around, 집근처) 중심으로 소비가 발생하면서 과거 시내 중심가의 대형 상권에서 풍부한 배후 수요를 갖춘 주거 밀집 단지 내 상가들이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2020 국내외 외식 트렌드 조사 보고서에 따르면 외국인 비중이 큰 ‘관광 상권’, 2030 세대가 많이 찾는 ‘역세권’, 거주자가 주로 소비하는 ‘주거 상권’ 등으로 나눠 분석한 결과 관광 상권과 역세권에서의 외식 업종 카드 결제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46.1%, 51.1% 급감했지만 주거상권에서는 24.6%를 증가했다.

풍부한 개발 호재로 주목받고 있는 파주 운정3기 신도시의 경우도 부동산 시장에 규제가 지속됨에도 불구하고 대단지 아파트들을 기반으로 풍부한 수요를 품고 있고 유동인구의 유입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해 투자자들이 주목하는 입지 중 하나다. 

운정3지구에 들어서는 상가 중 준공 시기가 가장 빠른 ‘우미프라자’는 우미린 더퍼스트 아파트 정문 입지에 위치한 ‘ㄷ’자형 코너 상가로 도로 3면을 접해 유동인구의 접근성이 뛰어날 뿐 아니라 대단지 아파트 수요를 품을 수 있는 위치 선정으로 주목받고 있다.

아파트 11개 단지에 둘러싸인 항아리 상권으로 우미린 정문 바로 앞에 위치하여 대단지 아파트 수요는 물론 반경 1km 이내 유치원과 초·중·고등학교가 밀집한 학원 특수 상권인 것도 장점이다. 파주IC 산업단지가 인접해 미래가치가 확보되고 1만여세대와 3만여명의 풍부한 배후수요도 함께 품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산내 마을 1단지에서 해오름마을 상권 도로변으로 연결해주는 육교가 설치되면 생활 반경권이 넓어져 산내마을 3천세대 상권 추가 유입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교통환경도 편리해 이동과 접근성이 좋다. 파주에서 교통량이 가장 많은 56번 지방도로와 제2자유로가 인접하고 GTX운정역, 교하차량 기지가 가까우며 주차장용지가 바로 앞이어서 주차가 용이하다.

분양 관계자는 “우미프라자 준공 예정시기는 2021년 1월로 운정3지구에서 가장 빠르다. 가장 처음 들어온 정보가 가장 기억에 오래 남는다는 심리학 용어인 ‘초두효과’처럼, 가장 빠르게 신규 상권을 선점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며 동일 상권 내 합리적인 분양가로 투자자들의 관심이 높다”라며 “일대 10년 이상 노후 상권을 대체할 신규 상권으로 우미린 아파트 정문 앞 3면도로 코너상가인 우미프라자의 가치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상승할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