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이티비즈 김아라 기자] CJ올리브네트웍스(대표 차인혁)의 B2B 메시징 서비스 플랫폼 ‘엠플레이스(mplace)’가 메시징 서비스 기업 중 최초로 RCS 서비스 페이지를 오픈해 기업고객 편의를 지원한다.
차세대 메시징 서비스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는 채팅이나 쇼핑정보 등 고객과 인터렉션이 가능한 대화형 문자 서비스이다.
RCS는 신용카드 사용 내역이나 배송안내 등 정보 메시지는 물론 인터넷, 전화 연결 등 바로 가기 버튼으로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또한 기업 마케팅 목적에 맞게 자유롭게 메시지 포맷 설정도 할 수 있다.
‘엠플레이스’의 RCS 서비스는 기존 레거시 방식인 DB 연동 모듈과 API 연동 뿐만 아니라 CJ올리브네트웍스가 직접 클라우드 기반의 웹 서비스 페이지까지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기업 고객은 별도 시스템 구축 없이 한 번의 로그인으로 RCS 메시지 발송부터 템플릿 등록 및 관리, 발신번호 관리 등 관리자 기능까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특히 RCS 메시지 발송 후 수신 실패 건에 대해서는 일반 메시지로 자동 전환 발송하는 기능을 지원해 고객 도달율을 높일 수 있다. 이동통신 3사와의 직접 연동으로 서비스 안정성을 보장한다.
CJ올리브네트웍스 클라우드메시징팀 남승우 부장은 “기업고객이 쉽고 간편하게 RCS 메시지를 이용할 수 있도록 서비스 페이지를 오픈하게 되었다”며 “향후 RCS 장점인 슬라이드형 캐러셀 이미지 포맷과 버튼 링크를 이용해 결제 및 상담 등 가능한 스마트 쇼핑 기능을 구현할 수 있도록 고도화할 예정이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