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고성능 데이터센터 플랫폼 제품군 출시
인텔, 고성능 데이터센터 플랫폼 제품군 출시
  • 김문구 기자
  • 승인 2021.04.07 15: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데이터센터 프로세서 중 유일하게 빌트인 AI 기능 탑재
평균 46% 향상된 성능 제공하는 3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 발표
나승주 인텔코리아 상무가 3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를 들고 있다
나승주 인텔코리아 상무가 3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를 들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문구 기자] 인텔이 클라우드에서 네트워크, 인텔리전트 엣지에 이르는 업계에서 가장 광범위한 워크로드를  처리할 수 있도록 최적화된 최첨단 고성능의 데이터 센터 플랫폼 제품군을 출시했다고 7일 밝혔다.

새로운 3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코드명 아이스레이크(Ice Lake))는 인텔 데이터 센터 플랫폼의 기반으로써 고객이 인공지능(AI)을 사용해 비즈니스 기회를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다.

3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주로 사용되는 데이터 센터 워크로드에서 평균 46% 성능 향상을 보이는 등 이전 세대에 비해 성능이 크게 증가했다. 또한, 향상된 새로운 플랫폼 기능인 인텔 SGX으로 빌트인 보안 기능을 강화했고, 인텔 크립토 가속 및 인텔 딥러닝 부스트로 AI 가속화를 구현했다.

이 새로운 기능들은 인텔 셀렉트 솔루션(Intel Select Solutions) 및 인텔 마켓 레디 솔루션(Intel  Market Ready Solutions)의  광범위한 포트폴리오와 결합해 고객이 클라우드, AI, 엔터프라이즈, HPC, 네트워킹, 보안 및 엣지 애플리케이션 전반에서 신제품 도입을 가속화 할 수 있도록 한다.

최신 3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인텔 10나노 공정 기술을 활용해 프로세서 당 최대 40코어를 제공하고, 5년 전 시스템에 비해 최대 2.65배 높은 평균 성능을 지원한다. 이 플랫폼은 소켓당 최대 6테라바이트의 시스템 메모리, 최대 8개 채널의 DDR4-3200 메모리, 최대 64 레인의 PCIe 젠(Gen) 4를 지원한다.

새로운 3세대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온프레미스 및 분산형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실행되는 최신 워크로드에 최적화돼 있다. 프로세서는 수십년 간의 혁신을 활용해 고객에게 빌트인 가속 기능 및 고급 보안 기능을 포함한 유연한 아키텍처를 제공한다.

또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개방형 교차 아키텍처 프로그래밍인 oneAPI로 애플리케이션을 최적화하고, 3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에서 워크로드를 가속화할 수 있다. oneAPI는 독점 모델의 기술적, 경제적 부담으로부터 자유롭다. 인텔 oneAPI 툴킷은 고급 컴파일러, 라이브러리, 분석 및 디버그 툴을 통해 프로세서의 성능, AI, 암호화 기능을 실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는 고객의 신속한 도입을 돕기위해 500개 이상의 즉시 구현 가능한 인텔 IoT 마켓 레디 솔루션 및 인텔 셀렉트 솔루션에서 지원되며, 최대 80%의 인텔 셀렉트 솔루션은 연말까지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인텔의 데이터 센터 플랫폼은 업계에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으며 데이터를 이동, 저장, 처리할 수 있는 뛰어난 기능을 갖추고 있다. 최신 3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에는 인텔 옵테인 퍼시스턴트 메모리 200 시리즈, 인텔 옵테인 SSD P5800X 및 인텔 SSD D5-P5316 낸드 SSD, 인텔 이더넷 800 시리즈 네트워크 어댑터 및 최신 인텔 애질렉스 FPGA를 포함한다. 

나빈 셰노이 인텔 수석부사장 겸 데이터 플랫폼 그룹 총괄은 “3세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은 네트워크에서 엣지까지 다양한 워크로드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인텔 역사상 가장 유연하고 고성능을 제공한다”며, “인텔은 고객이 요구하는 광범위한 인텔리전트 실리콘 및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아키텍처, 설계, 제조 분야에서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