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과학기술자상' 수상자에 이상준 교수 선정
8월 '과학기술자상' 수상자에 이상준 교수 선정
  • 김문구 기자
  • 승인 2015.08.06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체 내 유동현상 규명 및 모사 기술 개발

[아이티비즈]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양희)와 한국연구재단(이사장 정민근)은 생체 내부 물질의 움직임과 유속 변화 등 눈에 보이지 않는 정보를 가시화할 수 있는 새로운 측정기법과 이에 기반을 둔 생체모사기술을 개발한 포항공과대학교 이상준 교수를 이달의 과학기술자상 8월 수상자로 선정했다.

▲ 이상준 포항공과대학교 기계공학과 교수

이상준 교수는 식물의 수액 수송과 암모기의 흡혈과정 등 다양한 생체유동 현상을 규명하고 생명공학기술·환경공학기술·나노기술 등 공학적 문제해결에 접목할 수 있는 생체모사기술을 개발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자연의 신비로운 현상과 생명체들이 가진 놀라운 능력을 모사하기 위해 많은 기술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생체 내부의 유동 현상은 생명 유지에 필수적이며 오랜 세월에 걸쳐 최적화 되어 왔기 때문에, 이러한 구조와 기능을 모사하기 위해서는 살아있는 생체 내부의 구조와 생체물질의 이동과정을 실시간으로 가시화할 수 있는 비침습 방식의 측정기술이 필수적이다.

이상준 교수는 생체 내부의 유체흐름을 추적하기 위해 금나노입자를 고안하고 엑스선, 초음파 영상기법 등을 이용한 비침습 방식의 측정기법들을 개발하여 식물, 곤충, 동물과 같은 생명체 내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생체유동 현상을 규명함으로써 세계를 선도하는 기술력을 보유하게 되었다.

연구진은 벼, 수수 등 식물 물관의 3차원 구조와 수액 이동현상을 관찰하여 물관 구조와 수액 흐름 사이의 상관관계를 밝혀냈으며, 이를 통해 식물의 유체역학적 특성을 연구하는 새로운 학문분야인 식물수력학을 개척해 냈다.

이상준 교수는“그 간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개발을 위해 부단히 노력한 결과가 일정 부분 인정을 받게 되어 기쁘다. 연구실 졸업생과 재학생들에게 영광을 돌리고 싶다”며,“앞으로도 국가 발전에 필요한 유체분야 핵심기반 기술을 개발할 수 있는 생체유동 현상을 연구하여 학문 및 산업 발전에 기여하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