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파이낸셜-우리은행, 온라인 소상공인 대출 서비스 선보인다
네이버파이낸셜-우리은행, 온라인 소상공인 대출 서비스 선보인다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1.02.24 1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상공인 포용적 금융지원’ 업무 협약 체결
향후 비금융데이터 통해 대출 대상 SME 확대 방안 모색
네이버파이낸셜과 우리은행은 24일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왼쪽), 권광석 우리은행장이 ‘소상공인 포용적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네이버파이낸셜과 우리은행은 24일 서울 중구 우리은행 본점에서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왼쪽), 권광석 우리은행장이 ‘소상공인 포용적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맺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파이낸셜이 우리은행과 손잡고 제1금융권 대출이 어려웠던 온라인 소상공인(SME)에게 ‘대출 사다리’를 제공한다.  

네이버파이낸셜(대표 최인혁)은 우리은행(은행장 권광석)과 ‘소상공인 포용적 금융지원’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협약식에서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와 권광석 우리은행장을 비롯한 주요 관계자들은 양사의 기술과 금융 노하우를 활용해 소상공인 자금지원을 위한 금융상품 및 서비스를 함께 개발·제공하기로 약속했다.   

양사는 우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SME를 위한 대출 서비스를 상반기 중 선보일 예정이다. 이때까지 온라인 SME들은 담보나 오프라인 매장이 없어 제1금융권에서는 대출 상담조차 받기가 어려워 대부분 제2금융권의 대출이나 고금리 대출 서비스를 받을 수 밖에 없었다. 양사는 상환 능력이 충분하다고 판단되는 온라인 SME를 대상으로 제1금융권 최초의 담보 없는 신용대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네이버파이낸셜은 우리은행과의 이번 협약으로 온라인 SME를 위한 ‘대출 사다리’를 마련하게 됐다. 지난해 12월 미래에셋캐피탈과 함께 출시한 ‘미래에셋캐피탈 스마트스토어 사업자 대출’을 통해서 금융 이력이 없어 자금융통에 어려움을 겪은 씬파일러 사업자에게 비교적 낮은 금리와 높은 대출한도로 자금을 지원했다면, 안정적으로 사업성장을 일군 사업자에게는 우리은행을 통해 제1금융권의 자금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우리은행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SME를 위해 영세소상공인 이차보전대출과 같은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적극 제공했을 뿐만 아니라, 한국외식업중앙회, 대한미용사회중앙회 등 주요 소상공인협회들과 ‘포용적 금융 협약’을 체결하는 등 SME를 적극 지원해왔다. 비금융데이터를 활용한 대안신용평가시스템 등 IT 기술에 기반한 금융 서비스로 SME의 성장을 지원한 네이버파이낸셜과 앞으로 시너지를 낼 것으로 주목된다.

최인혁 네이버파이낸셜 대표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서 활동하는 SME 중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하는 분들에게 다양한 금융권의 자금 지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 네이버파이낸셜의 기술 노하우와 우리은행의 금융 노하우가 시너지를 발휘해 더 많은 SME들이 자금지원을 받아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