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스마트어라운드'에 쇼핑 탭 추가…지역 SME 성장 지원
네이버, '스마트어라운드'에 쇼핑 탭 추가…지역 SME 성장 지원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1.01.12 10: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별 이용자 취향에 맞춘 주변 오프라인 상점 정보 제공
네이버는 스마트어라운드에 쇼핑탭을 추가했다.
네이버는 스마트어라운드에 쇼핑탭을 추가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네이버(대표 한성숙)는 인공지능(AI) 장소 기반 추천 서비스 ‘스마트어라운드’에 ‘쇼핑’ 탭을 신설하고, 개별 이용자의 취향에 맞춘 주변 오프라인 상점 정보를 제공하며 지역 SME의 성장을 돕겠다고 12일 밝혔다.

모바일 네이버앱 ‘그린닷’내에 ‘내 주변’, 네이버 지도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네이버 ‘스마트어라운드’는 사용자 위치를 중심으로 주변 맛집, 카페 등 가볼 만한 곳을 추천, 사용자들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스마트어라운드를 통해 노출되는 SME는 쇼핑탭 추가 이후 하루에 약 45,000여 개에 달한다.

신설되는 쇼핑 탭을 통해서는, 사용자 컨텍스트(위치, 성, 연령, 쇼핑 취향 등)를 바탕으로 사용자가 관심이 있을만한 브랜드, 상품을 판매하는 오프라인 매장, 할인 행사, 신제품 출시 등 새로운 이벤트가 진행중인 주변 매장 정보가 노출된다.

예컨대, 평소 중저가 의류 구매가 많은 20대 여성에게는 주변 보세 옷가게를 추천하고, 스포츠 용품에 관심이 많은 30대 남성에게는 주변에 위치한 스포츠 브랜드를 추천해주는 방식이다.

최지훈 네이버 서치 CIC 로컬AI 리더는, “최근 여러 연구에 따르면, 코로나 등으로 도심 상권보다 거주지 주변 근거리 소비를 더욱 선호하는 경향이 늘어나고 있다”며, 코로나 영향으로 힘든 시기지만 스마트어라운드를 통해 주변의 잘 알려지지 않은 SME 상점들이 취향에 맞는 이용자들에게 더욱 정교하게 노출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AI 연구를 기반으로 고도화된 서비스를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