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A, 올해 '블록체인 국민참여단’ 운영 성료
KISA, 올해 '블록체인 국민참여단’ 운영 성료
  • 김건우 기자
  • 승인 2020.12.22 12: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0 블록체인 국민참여단이 현장을 방문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20 블록체인 국민참여단이 현장을 방문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아이티비즈 김건우 기자] 한국인터넷진흥원(KISA, 원장 김석환)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와 국민의 시각에서 블록체인 서비스를 진단하고, 사용자 중심의 공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출범한 ‘2020년 블록체인 국민참여단’을 마무리했다고 22일 밝혔다.

국민 80명으로 구성된 국민참여단은 지난 7월부터 ▲시범사업 개발 현황 공유 및 서비스 개선방안 도출을 위한 정례회의(3회) ▲서비스 모니터링 및 체험을 위한 현장방문(4회) 등에 참여했다. 참여단은 이러한 활동을 통해 모두 320여 건의 의견을 제안했으며, 이 가운데 46%에 달하는 150건이 실제 시범사업에 반영됐다. 

특히, KISA는 올해 국민참여단 운영과정에서 ‘국민참여형 환류시스템’을 시행해 눈길을 끌었다. 블록체인 시범사업별로 ▲국민참여단 의견 수렴 ▲의견반영 ▲환류 등의 과정을 거쳐 서비스 개선과정 및 반영결과를 지속적으로 공유했다.

KISA는 활동 적극성(행사참여), 우수성(개선의견 반영), 홍보성(SNS 활동) 등을 기준으로 우수참여단원 10명을 선정했으며, 우수참여단원은 내년 과제선정 등에 참여할 예정이다.

KISA 황성원 인터넷서비스지원본부장은 “블록체인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성공적으로 이끄는 핵심 기술인만큼 무엇보다 국민이 생활 속에서 기술을 체감·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KISA는 앞으로 사용자 중심의 안전하고 편리한 디지털 미래사회를 만들어가기 위해 국민과의 소통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